검색어 입력폼

기타 프렛의 교체 방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기타 프렛의 교체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사진 첨부

목차

▶ 프 렛 의 교 체
준비작업
프렛 뽑아내기
핑거보드 다듬기
프렛을 박는 세가지 방법
바인딩된 네크의 경우
빈티지 펜더의 프렛팅

본문내용

기타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언젠가는 프렛을 교체해야 하는 때가 오고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만 교체할 수도 있고 전체를 다 교체할 수도 있다. 작업의 성격상 직접 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며 망가져도 상관없는 기타라면 스스로 해보는 것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현명한 방법이다.
리프렛팅은 기타의 액션과 연주감을 교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닳아서 버징이 나는 프렛을 교체하는 것 뿐 아니라 뒤틀린 네크라든지 구조적으로 울퉁불퉁한 핑거보드도 교정할 수가 있다. 프렛을 다 뽑아버린 상태에서 핑거보드를 제모양으로 깎아내는것도 포함됨.

준비작업


▷ 핑거보드 위로 노출되어 있는 둥근 부분을 크라운(crown)
▷ 핑거보드에 박히는 기둥부분을 탱(tang)
▷ 프렛을 나무에 박 서 고정시키는 걸림쇠 역할을 하는 부분을 바브(barb)

⇒ 먼저 줄이 튜닝되어 있는 상태에서 네크를 최대한 곧게 조정함 (이 때는 릴리프도 전혀 없게 해야함)
⇒ 줄을 빼면 네크가 약간 뒤로 휨. 작업을 할 때는 기타를 눕히고 헤드 쪽을 받친 후에 바디에 약간의 무게를 주면 스트링의 장력이 걸린 것과 같은 효과를 주니까. 네크가 곧은 상태에서 작업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무게를 어떻게 주느냐가 바로 기술자의 노하우.

프렛 뽑아내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