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향수 제조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향수의 제조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선 향수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본뒤, 향료, 향수의 제조과정, 향수의 분류등을 초점으로 작성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시구요...

신경써서 작성했으니, 안심하시구 참고하세여~~ ^^ 좋은 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__)

목차

<향수 제조법>

1.향수란?
1) 향수의 어원
2) 향수의 기원
3) 향수 산업의 발달

2. 향료
1) 천연향료
① 식물성천연향료
② 동물성천연향료
2) 화학적 합성물질
3) 향료의 추출법
① 증류법
② 압착법
③ 추출법

3. 향수의 제조과정

4. 향수의 구조
1) Top note
2) Middle note
3) Base note

5.향수의 분류
1) 향의 농도에 따라
2) 향의 계열에 따라
①Floral 계열
② Chypre 계열
③Oriental 계열
④Fougere 계열

본문내용

2) 향수의 기원

신고인간이 최초로 향을 생활에 이용하게 된 것은 지금부터 4,5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 간다.
신을 위한 제사를 지낼 때 신에 대한 예우로서 제단을 신성하게 하고 신체를 청결히 할 목적으로 향내가 풍기는 나무가지(香木)를 태우고 향나무 잎으로 즙을 내어 몸에 발랐다고 한다. 영어의Perfume은 여기서 연기를 낸다는 뜻에서 유래된 것이다.

고대의 향료는 훈향(薰香: fumigation) 즉 향을 불에 태워서 향취를 내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방향(芳香)의 발상지는 파미르 고원의 힌두교라는 것이 정설로 전해 오고 있다.

인도에는 후추를 비롯해서 침향, 백단 그 밖의 열대성 향료식물이 많아서 힌두교의 분향의식에 부족 함이 없었다고 하며 그 후 이집트 문명을 거쳐 그리스와 로마 등지로 퍼져 귀족계급의 귀중품으로 전 해졌다.

향수는 화장품의 범주에서 볼 때 최초의 공업생산품이었으며 당시의 상인들이 부피가 작고 값이 비 싼 향료를 화폐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종교적인 것에서부터 처음 사용되었던 향료는 약학, 의학 분야 뿐 만 아니라 화장품 및 기타분야 즉 위대한 왕이 죽게 되면 향유(香油)를 발라 미이 라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향료의 방부력 및 살균력의 효과를 이용, 사체가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 함이었다.

우리나라는 서기 372년경에 고구려 승려가 또, 서기 382년경에 백제의 승려가 중국에 파견되어 불 교가 들어오게 되고 그때마다 고도한 문화가 발달되었는데 이때 불교와 함께 향료도 수입되었다고 전 해진다. 그리하여 사원에서는 향을 피우게 되었고 이것이 점차 민간의 상류계층으로 퍼지게 된 것이 향을 사용한 시초였다고 한다.

향료 사용의 대중화는 신라시대의 귀부인들로부터이며 그때 향낭(향료주머니)을 만들어 몸에 지녔다 는 것으로 전해진다. 처음에는 인도, 중국에서 수입된 향료만을 사용하였으나 얼마 후에는 향기 좋은 꽃잎이나 줄기, 나무껍질, 뿌리 등을 말려서 분말을 만들어 유지(油脂)에 배합해서 작은 도자기용기에 담아두고 손끝에 묻혀 사용하였다. 이것이 순수하게 우리나라에서 천연향료를 사용한 시초라고 볼 수 있다.

기록에 의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