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박정희정권 재평가-독재는 바람직했나.

저작시기 1997.11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정희정권 찬반 의견과 본인의 생각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박정희 정권에 대한 재평가
(1) 5․16쿠데타와 정권의 정당성 문제 (쿠데타로 획득한 정권과 유일한 대안 박정희)
(2) 박정권의 민족주의 (친일행각 논란과 민족주의성 부각)
(3) 산업화 (권위주의 산업화와 한강의 기적)
(4) 인권문제에 대한 논란 (학생운동․노동운동탄압과 경제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
(5) 유신체제에 대한 논란 (권위주의의 공고화와 산업화 맥락에서의 정당화)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박정희에 대한 평가는 여느 독재자에 대한 역사와 후대의 평가와 마찬가지로 옹호론과 비판론의 양극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IMF이후로 박정희에 대한 향수가 강해지면서 그에 대한 재평가 논의가 분분한데, 이는 박정희 시대에 경제성장과 산업화과정에서 이뤄낸 한강의 기적에 대한 열망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같은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박정희 집권기가 성장이나 경제적 근대화에 해당될 뿐 불균형이나 종속성을 예로 들며 제한적 의미의 발전으로 바라보는 견해도 존재하긴 하지만 이 같은 견해 또한 경제적 역량의 증대 자체를 부인하지는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 과정을 어떻게 평가할 것이냐는 문제는 그의 업적과는 다르게 평가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쿠데타를 통해 집권했지만 국민을 절대빈곤으로부터 구하고 국가의 경제적 위상을 드높였다는 사실로 과연 그가 행한 일들을 뒤덮을 수 있을까. 1960~70년대 경제발전의 대가로 자유나 형평 등의 중요한 가치가 희생된 것은 경제발전의 업적과 함께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같은 사실을 무시한 채 경제적 난국에 봉착할 때 마다 찾게 되는 과거 박정희의 업적을 바람직했다고 평가하는 것을 올바른 평가라고 볼 수만은 없다. 따라서 박정희 옹호론과 비판론의 입장을 여러 의제별로 게재하고, 현대 한국사의 맥락과 관련된 논의를 제시하고 본인의 간략한 생각을 정리하고자 한다.

2. 박정희 정권에 대한 재평가

박정희에 대한 평가는 크게 찬성과 반대론으로 나뉜다. 그렇다면 그의 업적과 관련하여 찬성론자와 반대론자들이 가지고 있는 논리는 무엇이며 이 같은 논의가 가지고 있는 논리적 근거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대환, 「박정희 정권의 경제개발」, 『역사비평』, 23, 겨울, 1993.
김성진,『박정희 시대』, 조선일보사, 1994.
김 욱,『마키아벨리즘으로 읽는 한국정치』, 책세상, 2003.
손호철,『해방50년의 한국정치』, 새길 , 1995.
오창헌,『유신체제와 한국정치』, 오름, 2001.
조갑제,『내무덤에 침을 뱉어라』, 조선일보사 , 2001.
최장집,『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후마니타스, 2002.
한영우,『다시 찾는 우리 역사』, 경세원, 2003.
www.chogabje.com
www.hani.co.kr
www.kukminilb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