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꽃의 구조와 생활원예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꽃의 구조와 화서. 형태. 생활원예와의 연관성

목차

1. 꽃의 구조
(1) 암 술
(2) 수 술
(3) 꽃 잎
(4) 꽃받침

-구조분류
(1) 갖춘꽃과 안갖춘꽃
(2) 통꽃과 갈래꽃
(3) 양성화와 단성화

2. 화서

3. 꽃의 형태

4. 꽃의 구조와 생활원예의 연관성

본문내용

1. 꽃의 구조
: 꽃은 식물에 따라 모양, 색깔, 향기 등이 서로 다르지만 그 기본구조는 비슷하다.

[그림 2. 꽃의 구조]

[그림 1. 꽃의 구조]


(1) 암 술 :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 밑씨로 되어 있다. 암술머리는 꽃가루가 묻기 쉽도록 보통 끈적끈적하다. 씨방 속에는 밑씨가 있는데 밑씨는 수정이 되면 자라서 종자가 되고 씨방은 자라서 종자가 된다.
(2) 수 술 : 가느다랗고 긴 수술대와 주머니 모양의 꽃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꽃밥 속에 는 많은 꽃가루가 들어있다.
(3) 꽃 잎 : 암술과 수술을 감싸서 보호한다. 아름다운 색깔과 모양으로 벌과 나비를 유혹 한다. 꽃잎의 수는 식물에 따라 다르며 꽃잎이 붙어있는 식물(통꽃)과 서로 떨어져 있는 식물(갈래꽃)로 나뉜다.
(4) 꽃받침 : 꽃잎의 겉쪽에 있으며, 꽃잎을 싸서 보호한다.

* 위와 같은 기본구조를 가지고 있는 꽃은 그 구조에 따라 분류된다.

(1) 갖춘꽃과 안갖춘꽃
① 갖춘꽃 : 꽃잎, 꽃받침, 암술, 수술이 하나의 꽃에 모두 있는 경우 (봉숭아, 개나리 등)
② 안갖춘꽃 : 위의 네 가지 중 한 가지 이상이 없는 꽃 (튤립, 벼, 보리, 갈대 등)

(2) 통꽃과 갈래꽃
① 통꽃 ; 꽃잎이 하나로 붙어 있는 꽃 (백합, 민들레, 개나리, 나팔꽃 등)
② 갈래꽃 : 여러 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진 꽃 (무꽃, 복숭아, 장미, 벚꽃 등)

(3) 양성화와 단성화
① 양성화 : 암술과 수술이 한 꽃에 있는 경우 (단성화가 아닌 모든 꽃)
② 단성화 : 꽃에 암술 또는 수술이 하나만 있는 경우
자웅 동주 : 암술과 수술이 다른 한 그루에 있다. (소나무, 밤나무, 수박 오이, 호박 등)
자웅 이주 : 암그루와 수그루가 따로 있어 암그루에는 암꽃만, 수그루에는 수꽃만 핀다.
(은행나무, 버드나무, 뽕 [그림 . 피나물꽃/양성화]
[그림 . 호박꽃/수꽃/단성화]
나무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