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품종소량생산의 특징 및 그 대응전략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대응전략을 논해보고자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첫 번째로 다품종 소량 생산의 의의를 알아보자. 다품종소량생산의 사전적의미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란 주문에 의한 생산체계의 전형적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작은 만능기계 공장에서 실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작업형태는 그때그때 주문에 따라 생산하게 되므로 생산시설의 준비를 변경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 짧게 되어, 간헐성 생산방식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작업의 합리적인 체계화가 곤란하고, 작업계획이나 작업상황의 통제도 번거롭다. 생산방식은 소품종 대량생산보다 못하다’ 라고 정의 되어있었다. 우리 나라 산업계에서 그 동안 대량생산체제의 대표주자였던 가전업계, 섬유류 및 신발, 식음료를 비롯한 생활용품 생산업체는 국내외 소비자욕구가 다양화되고 수출 선이 다변화되어감에 따라 다품종소량생산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다. 다음은 중소기업청에서 찾은 기사이다.


......
....
기업환경과 사회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 경쟁력원천들의 상대적 중요도가 변화하고 있다. 개별기업간 경쟁체제에서 시스템간 경쟁체제로 이행되는 과정에서도 필연적으로 기업경쟁력에서 차지하는 경쟁력 원천의 비중은 크게 변화하게 될 것이다. 일찍이 공업화사회에서 기업의 생산체제는 주로 단일상품의 대량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소비자의 기본적 욕구는 거의 충족되고, 수요가 보다 다양화, 개성화됨과 동시에 급속한 생산기술의 혁신과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공급도 매우 탄력적인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래서 수요의 다양화, 소로트화에 따라 대량생산방식이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와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와 같은 다품종소량생산 방식으로 이행되어 제품의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한 제품의 취급에 의해 업무를 다각화시킴으로서 "범위의 경제성"효과를 추구하였다. 특히 1980년대 들어서 "범위의 경제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기업활동이 세분화되고 세분화된 기업가치활동들에 대한 통합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면서 가치활동단위조직인 기업간 신속한 연결의 필요성 및 연결된 네트워크구조의 효율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간판방식이나 JIT등과 같은 기업간 신속한 연결방식을 중심으로 기업경쟁력원천을 찾아가는 "속도의 경제성"과 조직간 또는 복수의 기업간 각각의 역할을 시스템적으로 결합하는 네트워크구축력을 나타내는 "시스템 경제성"이 오늘날 기업경쟁력의 핵심 부분으로 등장하고 있다.이상의 경쟁력원천들이 4S경제성 즉, Scale merit(규모의 경제성), Scope merit(범위의 경제성), Speed merit(속도의 경제성), System merit(시스템의 경제성)이다. 이들 각각의 경제성은 기업과 시장의 상황에 따라 기업경쟁력을 만들어내는 원천이 되어 왔다. 다만 4S경제성의 내용은 경쟁력원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의 변화과정에 있어서 중요성의 시간적 순서별로 본 연구에서는 각각 1차원, 2차원, 3차원, 4차원경쟁력이라 부르고자 한다. 각 차원별 경쟁력원천과 4S경제성의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