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집트 왕자로 본 이집트 복식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복식문화사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사진을 통해 의복의 특징을 설명한 형식입니다.
A+ 받은 레포트!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이집트 왕자’는 배경이 이집트이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의 복식의 특징을 잘 살펴 볼 수 있다. 고대 이집트는 기후적 특성상 의복형이 단순하고 신체 노출이 많아서 장신구가 발달하였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독수리 모양의 목걸이나 머리장식, 팔찌, 귀걸이 등이 발달하였다. 의상은 최대한 간단하게 허리에 둘러 입는 로인 클로스를 입었고 장신구들의 발달이 두드러지게 보인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더위를 막고 위생상의 문제로 가발을 만들어서 썼다. 모세의 형인 람세스는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머리를 완전히 밀고 다니고 주인공 모세는 머리가 긴 것을 알 수 있는데 중간에 가발이 돌아가서 바로 잡는 장면으로 그 머리가 자신의 머리가 아니라 가발임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가발의 재료로 초기엔 리넨이나 종려나무 섬유를 이용했으나 후기에는 사람의 머리카락이나 울로 가발을 만들어 썼다고 한다.

<중략..>

그림 3에서 왕비가 입고 있는 옷은 실루엣이 드러나는 반투명의 옷임을 알 수 있다. 칼라시리스처럼 주름이 많이 생기지는 않지만 칼라시리스의 일종인 것 같다. 그림 4를 보면 이중으로 옷을 입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고대 이집트의 여자들은 쉬스 스커트나 칼라시리스를 입고 하이크를 이중으로 입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림 4의 왕비 옷이 바로 그런 것 같다.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 이집트 왕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