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해석학 정리-J.R. 맥퀼킨 저 송용조역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경해석학에 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로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문
1부 성경 해석의 전제들
2부 지침과 기술

결론

본문내용

성경의 이해와 적용에 성공할 수 있는 열쇠는 제 2 천성이 될 때까지 원리들에 대하여 민감하고 지침들을 항상 활용하는 것이다. 성경에 대한 타인의 가르침을 주의 깊게 들으라. 그 선생이 말하는 것이 실제로 저자가 의도했던 것인가? 그 적용이 하나님께서 그 특정 구절을 영감 하셨을 때 하나님 자신이 기대하셨던 응답과 일치하는가 ? 저자들이 성경을 사용할 때 주의 깊게 들으라. 그 저자가 주의 깊게 성경을 사용하고 있는가 ? 그는 당신이 연구한 지침들을 준수하고 있는가 ? 혹은 그가 그 지침들을 무시하거나 어기고 있는가 ?

분별력을 갖고서 듣기도 하고 읽기도 하라. 그러나 관용과 겸손의 태도를 가져라.
이 연구의 한 가지 결과는 모든 오만한 독단주의를 근절하는 것이어야 한다. 성경의 모든 구절들이 쉽게 이해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우리의 접근법은 겸손의 접근법이어야 한다. 더욱이 우리는 성경 진리를 성실히 외치는 거의 모든 전파 자들로부터 영적인 자양분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때로는 오직 부정을 통해서만 영적 유익이 있을 수 있다. “주님 당신께서 결코 그것을 의미하지 않으셨음을 인하여 감사 드립니다 ! 당신의 말씀을 그와 같은 방식으로 오용하지 않도록 나를 도와 주십시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긍정적인 축복이 존재한다. 비록 설교자가 자신이 다루고 있는 구절로부터 자기 진리를 올바르게 이끌어내지 못했을 때라 하더라도 , 그가 말하는 것이 여전히 참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의 유익을 위하여 소 선지서의 모호한 구절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축복하실 수 있다는 사실은 멋진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이 우리가 거룩과 사랑의 하나님의 영광스럽고 엄숙한 계시를 대할 때 주의없이 다루어도 좋다 허락하지는 않는다.
그렇다. 우리는 반드시 근면하게 연구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진리가 감추어져 있지 않다는 사실과 성경 해석이 박식한 학자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신 할 수 있다. 우리는 확신을 가지고 성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교훈을 적용할 수 있다.
만일 우리가 전 생애 동안 성실하게 연구한다면 , 우리는 자신이 부끄러울 것이 업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가 되었음을 발견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옳게 분별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