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후쿠자와 유키치의 사상과 양면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후쿠자와 유키치의 사상과 양면성

목차

1. 왜 후쿠자와 유키치인가
2. 근대화의 설파
3. 제국주의 선동
4. 후쿠자와 유키치의 양면성

본문내용

20세기의 동아시아는 큰 변화의 시기를 맞게 된다. 프랑스 혁명의 기치였던 자유, 혁명, 박애를 중심으로 하는 서구의 문화가 동아시아의 지식인들 사이에 급격히 퍼져나가고 각종 무기와 진보된 과학 기술이 수입된다. 이 과정에서 동아시아의 각 국가들은 각자 나름대로 쇄국이나 개방 등의 정책을 펴고 전쟁을 치르고 혁명이 일어나는 등 혼란과 변화를 겪는다. 특히 동아시아 삼국 가운데 가장 빠르게 개항의 과정을 거친 일본은 서구 열강과 같이 강한 제국주의 성향을 보이며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다. 이러한 일본의 야욕은 20세기 동아시아 전체를 휩쓸었으며 그 영향은 현재까지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다.
일본이 빠르게 개항과 근대화의 과정을 겪고 제국주의 성향을 띄게 된 것에는 다양한 배경이 있으나, 후쿠자와 유키치라고 하는 그 당시 일본의 사상가의 영향을 빼 놓을 수 없다. 일본의 역사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며 일본에 빛의 시대를 가져다주었다고 찬양받으나 그와 동시에 한국과 중국으로부터는 제국주의 침략을 선동하였다고 비난받는 그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20세기 동아시아의 세 나라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갔으며 그 흐름이 현재까지 어떻게 각 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Ⅰ. 왜 후쿠자와 유키치인가

후쿠자와 유키치는 일본의 역사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후쿠자와 유키치는 1835년(텐보 5년)에 태어나서 1901년(메이지 34년)에 사망한 일본의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다. 현재까지 일본의 명문 사학으로 손꼽히고 있는 게이오 기쥬쿠 대학을 설립하였으며 메이지 시대의 육대 교육가 가운데 하나로 칭송받고 있다. 1984년부터 일본 화폐 1만엔 권에 그의 초상이 쓰여지고 있으며 2004년 대대적인 초상 교체 작업 시기에도 후쿠자와 유키치만이 제외되었을 만큼 일본에서 훌륭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 인기가 높다.
그는 일본에 교육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서구 문물을 받아들일 것을 설파하는 등 근대화의 이론적 기반을 제시한 인물로 일본 내에서 평가받고 있으며 게이오 기쥬쿠 대학의 三田 캠퍼스 안에는 그의 업적을 기리는 흉상이 세워져 있다. 그러나 현대 동아시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그가 꼽히는 것은 그가 훌륭한 교육자였기 때문만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