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등록자료]여자의 탄생 서평, 독후감,감상문- 개인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여성학수업에서 A+받은 기말레포트입니다.
여성의 탄생이라는 책을 읽고 쓴 감상문형식의 글이지만 독후감스타일이 아닌 여성학, 페미니즘에 관한 일반적인 글입니다.
짜집기한글이 아니기때문에 좋은 성적받으실수 있을겁니다.

목차

서론.
- 여성스러움의 탄생에 대하여.

본론.
- 여자의 탄생은 남자의 축복?

결론
.- 조작된 여성성의 폐기를 위하여

본문내용

서론.- 여성스러움의 탄생에 대하여.


문체가 다소 가볍고(다른 페미니즘 책들에 비해서) 나름대로의 유머러스함도 간직한 탓에 너무 마음 편하게 읽고자 했던 것이 문제였다.
여성의 탄생은 그간 읽어왔던 페미니즘 성격의 책들에 비해 다소 유연하면서도 수필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그다지 어렵게 읽히지 않는 책이었다.
더군다나 다소 무거운 내용과 필체의 여타 페미니즘 책과는 달리 유아기- 청소년기-연예기-결혼- 아줌마라는 독특한 이야기 형식이라니..
그러한 고마움은 책의 끝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사라지고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무거운 메시지만이 가슴속에 남았다.
여자의 탄생은 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물음표이자 여성으로서 대한민국에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해 그 주체인 여성들이 심각하게 그 물음표에 대답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경고를 포함하고 있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하여 여성이 어떻게 여성으로 키워지는가? 라는 커다란 줄기를 가지고 일상적인 남녀 차별과 여성으로의 양육을 이야기 하고 있다.
왜 여자는 치마교복을 입어야 하는가? 왜 여자아이는 주먹을 쥐는 것이 어색한 일인가하는 일상적이고(때로는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것들에 대해) 사소한 차별로부터 작가는 여성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여성들로 하여금 그 대답을 찾기를 바라고 있는 듯 하다.
일상적이고 사소하다는 문제는 그만큼 사회전반에 걸쳐 만연해 있다는 뜻으로 치환된다.
여성스러움에 대한 가족, 학교, 사회의 강요에 대한 작가의 반란이 그저 한 여성학자의 자그마한 외침으로 끝날지, 아니면 사회에 대한 울림으로 이어질지는 앞으로 살아가야 할 여성, 그리고 남성의 변화에 달려 있을 것이다.
나는 본론에서 여자의 탄생이 말하고자 하는 중심내용과 더불어 이 책과 여성성의 포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고자 한다.


본론- 여자의 탄생은 남자의 축복??



이번 추석에도 여성에 대한 이러한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인해 전국의 여성들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고통 받았을 것이다.
여성성에 대한 바르지 못한 정의로 성역할을 강요받아 하루 종일 음식을 만들고 상을 차리고 설거지를 하고 다시 상을 차리고 설거지를 해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