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제사 기말고사 대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법제사 기말고사 대비자료

목차

Ⅰ. 토지제도의 변천
1.서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전시과)
4. 조선시대(과전법과 직전법)

본문내용

<토지법>
Ⅰ. 토지제도의 변천
1.서
토지제도의 근본정책은 토지소유자가 납부하는 조세에 중점을 둔다. 씨족공동체, 부족사회 및 부족연맹사회에서는 토지의 재선적 성격이 명확하지 못하였으며 토지의 재산적 성격이 뚜렷해진 것은 그이후 삼국시대부터였다.
2. 삼국시대
삼국시대의 토지는 왕신이나 귀족, 사원, 농민이 요구하는데 그쳤다. 통일신라시대에도 관료전이나 녹읍제도가 있었으나, 이것은 토지 자체를 꾸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수조권을 관료에게 준것이었다. 이 시대때는 일반적이외 보편적인 토지분배가 아니라 영토의 확장이나 미간이 개간으로 토지가 늠에 따라 이것을 백성에게 나누어 경작하게 하여 조세를 받아들이는 방법으로 세력있는 관료 귀족들도 이를 이용하여 대토지 소유자가 되었다.
3. 고려시대(전시과)
문종때 전시과 법이 제정되면서 토지제도가 정비되었다. 문무백관을 18등급으로 나누어 이들에게 수조권을 나누어 주었다. 개인에게 주는 수조권은 원칙적으로 세습을 허용하지 않았다. 개인이나, 국가 기관 등에 준 토지를 사전, 국가가 직접수조하는 토지를 공전이라 하였다. 고려시대의 토지제도 역시 토지를 준 것이 아니고 수조권자는 사전,공전이라는 수조체계 밑에 있는 토지소유자로부터 조를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고려 중기 이후로는 토지제도는 극도로 문란하게 되었다. 수조권자는 명실상부한 대토지 소유자가 되고 농민은 소유자로부터 소작인의 지위로 떨어지게 되었다.
4. 조선시대(과전법과 직전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