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나옹화상 서왕가(懶翁和尙 西往歌) -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문 시조가사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서왕가〉는 해인사에 소장된 목판본 「염불보권문(念佛普勸文)」에 실려 있는 불교가사로 극락왕생의 인연으로서 염불공덕을 권장하는 노래입니다. ‘서왕가’란 ‘서방정토로 가는 노래’라는 뜻이므로 이는 곧 극락왕생을 위한 염불의 권면(勸勉)을 노래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957년 가람 이병기가 〈서왕가〉의 발생시기를 고려말엽으로 주장하면서 가사문학의 효시작을 정극인의 〈상춘곡(賞春曲)〉으로 볼 것인가, 〈서왕가〉로 볼 것인가 하는 설이 분분 하였습니다.
본론에서는 〈서왕가〉의 발생시기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옹화상의 사상과 원문 및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ⅰ. 작자 (일, 작자)
〈서왕가〉의 작자 나옹화상(1320~1376)은 고려 말 명승으로 성은 아(牙)씨이고, 이름은 혜근(慧勤)입니다. 나옹은 그의 호이고, 구명은 원혜(元慧)이며, 거처하던 방의 이름을 따서 강월(江月), 강월헌(江月軒)이라고도 한다. 고려 말 충숙왕 7년에 나서 우왕 2년에 57세로 입적하였습니다.
그는 20세(1339)에 공덕산 묘적암(功德山 妙寂庵)의 요연선사(了然禪師)에게 입문한 뒤, 회암사(檜巖寺)에 4년간 머물며 좌선(坐禪)하고 개오(開悟)했습니다. 28세(1347)에는 원나라 연경 법원사에 가서 인도승 지공(指空)에게 2년간 배웠으며 그 도행이 황제에게까지 알려져 광제선사(廣濟禪寺)의 주지를 하였습니다. 39세(1358)에 귀국하여 광신사, 화암사 등의 주지를 지냈으며 보우대사와 함께 고려 말 선종의 쌍벽으로 조선 불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나옹화상은 〈서왕가〉이외에도 〈낙도가〉, 〈승원가〉등을 지었습니다.

ⅱ. 나옹화상의 사상 (이, 나옹화상의 사상)
① 선관(禪觀) (일, 선관)
이태화는 그의 저서 「조선불교통사」에서 나옹을 태고와 함께 임제적손(臨濟嫡孫) -말뜻을 해석하면 중국당나라의 고승 임제의 손자 이라고 하였으며 나옹화상 자신도 그의 「어록(語錄)」에서 그의 종통을 밝히는 근거로 임제정종(臨濟正宗) - 중국 당나라의 고승 임제의 종지를 근본으로 하여 일어난 종파 이라는 말을 수차 사용하면서 ‘화두(話頭)’- 화두란 고칙(古則) 공안(公案)의 첫마디를 화두 하나로 해결하면 차례로

참고 자료

° 이상보. 『韓國歌辭文學의 硏究』. 형설출판사, 1983.
° 최강현. 『歌辭文學論』. 새문사, 1999.
° 이상보. 『韓國歌辭選集』. 집문당, 1984.
° 류연석. 『歌辭文學의 硏究』 . 국학자료원, 2003.
° 정재호. 『韓國歌辭文學 硏究』. 태학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