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맞벌이 부부의 양육 사례조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맞벌이 부부의 양육사례를 제시하고 교육대학생과 일반인의 의식차이를 비교 분석한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 대학생의 의식 조사
2) 맞벌이 부부의 사례 조사
3) 교대생과 일반인의 의식 비교 조사
4) 일본과 독일의 보육정책
Ⅲ. 결 론

본문내용

최근 발간된 맥킨지 보고서에서 한국이 2010년까지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려면 대졸이상의 고학력 여성인력을 적극 활용해야한다고 제언하고 있는 것에서 보듯이 여성의 사회진출은 사회적 요구에 의한 것으로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여성의 사회진출은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연결되고, 이는 자연히 육아 문제를 야기 시킨다. 과거 아이를 양육하는 것은 가족 그것도 주로 여성의 책임이었으나 사회구조가 급격히 변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여성과 가족을 넘어 사회적인 책임이라 할 수 있다. 대선 후보들이 앞 다투어 보육에 관한 공약을 내세우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하지만 현실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최근 여성 1인당 출산률이 2001년 1.3명으로 전년의 1.47명에 비해 크게 낮아지는 현상은 이를 보여준다. 여성의 1인당 출산율 통계 추이의 형태가 남성의 역 U 자형을 나타내고 있음에 비해 여성은 M 자형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러한 단절현상은 외국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우리 나라 여성노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경제활동참가율은 24~35세에 현저히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시기는 출산, 육아기와 맞물리고 있다. 곧 육아의 부담으로 여성들이 출산을 기피하고 있으며, 육아로 인해 경제활동을 멈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여성 취업의 장애 요인에 대한 자료를 보면 더 명확해 진다. 여성 취업의 장애요인에 대한 물음에 육아부담(31%), 사회적 편견 및 차별(28%), 불평등한 근로여건(13%), 가사부담(11%) 등으로 보고되고 있어 육아부담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맞벌이 부부의 육아 실태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이 맞벌이 부부가 될 교대생으로서 이 문제를 고찰하는 것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이인숙,「맞벌이 부부의 영아 보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원광대 행정 대학원, 2002.
한국여성단체연합,「2002 대선, 각 정당 초청 보육공약 전문가 토론회 자료집」, 2002.
한국여성단체연합,「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보육제도 확립방안 마련 연찬회 자료집」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