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작품소개

- 작가소개

- 시대적 상황

- 작품 줄거리

- 작품의 형식 및 특성

- 인물분석

- 감상

본문내용

① 작가소개

• 괴테 (Goethe, Johann Wolfgang von , 1749.8.28~1832.3.22)

‒ 독일의 시인·극작가·정치가·과학자.
‒ 국적 : 독일
‒ 활동분야 : 시, 소설, 희곡, 정치, (미술)
‒ 출생지 :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괴테는 독일의 시인, 비평가, 언론인, 화가, 무대연출가,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로서 역동적인 삶을 누린 세계문학사의 거인 중 한사람이다. 신비주의와 중세의 연금술(鍊金術), 경건파(敬虔派)의 신앙에 관심을 두었으며, J. G. 헤르더와 셰익스피어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그는 1774년, 자신이 비련(悲戀)을 겪은 후 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으로 문단에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그 후 괴테는 독일적 개성 해방 문학운동인 ‘슈투름 운트 드랑(질풍노도)’의 중심인물로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는 과학 저서만도 14권을 썼을 정도로 방대한 저술성의 작가이다. 서정적인 작품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능숙하게 구사하였다. 허구문학에서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들, <빌헴름 마이스터 Wilhelm Meister>의 `개방된` 상징형식에 이르기까지 그의 폭넓음을 보여준다. 그의 희곡은 산문체의 역사극. 정치극. 심리극, 근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파우스트 Faus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괴테는 82년간의 생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적인 경지의 예지를 터득하기도 했으나,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마술적 서정시들을 창조하는 힘을 잃지 않았다.

대표작으로는 <헤르만과 도로테아>,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 시대>, <이탈리아 기행>, <파우스트>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