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중,일 음식의 특징과 대표음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8개도와 함경도 평안도 황해도 등의 음식의 특징과 주요음식의 특징 또한 중국과 일본의 지방 특징과 대표음식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사진도 첨부되어 있어 매우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한국음식의 특징
(1)함경도
(2)평안도
(3)황해도
(4)경기도
(5)충청북도
(6)경상도
(7)전라도
(8)강원도
(9)제주도
각 지방의 대표요리

2.중국의음식 특징
관서지방
관동지방
대표요리

3.일본의음식 특징
전체적인 특징
각 지방의 특징
대표요리

본문내용

한국음식의 특징
1)함경도
함경도는 한반도의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백두산과 개마고원이 있는 험악한 산간지대이며 기후가 냉한 관계로 밭곡식이 많다. 남쪽지방의 곡식보다 차지고 맛이 구수하다. 특히 콩의 품질이 뛰어나고 잡곡의 생산량이 많아서 이 지방에서는 주식으로 기장밥, 조밥 등 잡곡밥을 주로 먹는다. 고구마와 감자도 품질이 좋아서 녹말을 가라앉혀서 반죽하여 국수틀에 눌러먹는 냉면이 발달하였다. 한편 함경도와 닿아 있는 동해안은 세계 3대 어장의 하나로 담백한 생선이 많이 난다. 명태, 청어, 대구, 연어 등의 해산물이 풍부하고, 주 요리에는 가자미 식혜, 다시마냉국, 동태순대, 명란젓, 창란젓 등이 있다
음식의 생김새는 큼직하고 시원스러우며 장식이나 기교, 사치를 부리지 않는다. 음식의 간은 세지도 맵지도 않은 담백한 맛을 즐기지만 한편으로는 고추와 마늘같은 양념을 많이 써서 강한 야성적인 맛을 즐기기도 한다. 함경도 회냉면은 홍어,가자미 등 생선을 맵게 무친 회를 냉면에 얹어 비벼먹는 독특한 음식으로, ‘다대기’라는 말도 이 고장에서 나온 말로 고춧가루에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것을 말한다.
함경도에서 가장 추운 지방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기도 하므로 김장은 11월 초순부터 담그는데, 젓갈은 새우젓이나 멸치젓을 약간 쓰고 소금간을 주로 한다. 그리고 동태, 가자미, 대구를 썰어 깍두기나 배추김치 포기 사이에 넣고 김치국물을 넉넉히 붓는다. 동치미도 담가 땅에 묻어놓고 살얼음이 생길 때쯤 혀가 시리도록 시원한 맛을 즐기는데, 이 동치미 국물에 냉면을 말아 먹기도 한다. 콩이 좋은 지방이라 콩나물을 데쳐서 물김치도 담근다.

음식의특징

가자미식해 : 싱싱한 참가자미에 소금을 뿌려 절인다. 무는 굵게 채 썰어 절이고 좁쌀로 밥을 지어 식힌 다음 위의 재료와 고춧가루, 파, 마늘, 생강 등의 양념과 엿기름을 체에 쳐 나온 흰 가루를 섞어 한데 버무린다. 이것을 김치 담그듯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아 3,4일 삭히면 점차 익으면서 물이 생기고 새큼한 맛이 난다. 맵지만 생선이 익어서 내는 독특한 맛이 별미이다. 식해란 음료가 아니라 생선과 곡류로 만든 일종의 젓갈이다.
(가자미식해)
동태순대 : 함경도는 동태가 가장 많이 잡히는 곳으로 특히 동태로 만든 순대가 유명하다. 동태를 절인 뒤에 입쪽에서 내장을 빼내어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고, 동태 내장과 두부, 삶은 숙주와 배추 등을 한데 섞어 다진 파, 마늘, 된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어 소를 만들어, 이것을 입쪽에서 부터 동태의 뱃속까지 꼭꼭 채워 넣고 입을 아무려 만든다.
감자국수 : 감자를 강판에 갈아 체에 밭여 건더기는 따로 두고 붉은 물이 없어질 때까지 여러 번 물을 갈아 녹말을 가라 않힌다. 체에 거른 건더기와 감자녹말 앙금을 섞어 손바닥만한 크기로 빚어 찜통에 쪄서 국수틀에 넣고 눌러 뺀다. 국물은 찬 동치미 국물이나 육수로 하고 웃기로 파김치를 얹는데 때로는 돼지고기 편육, 숙주나물, 무김치를 얹기도 한다.

2)평안도
평안도 동쪽은 산이 높고 험하나 서쪽은 서해안과 접하고 있어 해산물이 많이 나고, 평야가 넓어 곡식과 산채가 풍부하다. 이곳은 옛날부터 중국과 교류가 많은 지역으로 성품이 진취적이고 대륙적이다. 따라서 음식도 먹음직스럽게 큼직하고 푸짐하게 만든다. 음식의 크기가 작고 기교가 많이 들어가는 서울음식과 극히 대조적이다.
겨울이 매우 추운 지방이어서 기름진 육류음식을 즐겨 먹으며, 콩과 녹두로 만드는 음식과 메밀로 만든 냉면과 만둣국 같이 가루로 만든 음식도 많다. 대체로 음식의 간은 싱겁고 맵지 않으며, 또한 모양에 신경 쓰지 않고 소담스럽게 많이 담는 것을 즐긴다.
평안도지방에서는 평양의 음식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특히 냉면이 유명하며 국수틀이 집집마다 있어 직접 만들어 먹었다. 평양냉면, 돼지머리편육, 북쟁반, 온반, 순대, 마지즙강, 게알젓, 동치미 냉면 등이 유명하다.

음식의특징

어복쟁반 : 커다란 쟁반에 국수와 쇠고기 편육, 삶은 계란, 버섯, 배를 나란히 담고 뜨거운 육수를 부어 끓이면서 여러 사람이 한데 어울려 먹는 일종의 온면이다.
(어복쟁반)
굴만두(굴린만두) : 평안도 사람들은 정월에 떡국보다 만두국을 더 많이 끓여 먹는다. 배추김치와 돼기고기, 숙주, 두부 따위를 소로 준비하고 껍질은 밀가루로 반죽하여 둥굴고 얇게 밀어 빚어서 더운 장국에 끓인다. 또 소를 지름 3cm쯤으로 둥글게 빚어 밀가루에 굴렸다가 물에 담그고 다시 건져 밀가루에 굴려서 옷을 입힌 다음 더운 장국에 넣어 만두국을 끓이기도 한다.
평양 냉면 : 냉면은 한국 고유의 음식으로 평양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수는 고원에서 재배한 질좋은 메밀과 감자를 재료로 만들며, 냉면 국물은 꿩을 삶은 육수를 으뜸으로 치지만, 보통 사골이나 쇠고기로 끓인 육수와 동치미 국물을 합하여 만든다. 국수 위에는 편육, 동치미 무 썬것, 오이 생채, 채썰은 배, 삶은 계란을 얹는다.
되비지 : 불린 콩을 갈아서 돼지갈비와 함께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 일종의 찌개로 배추김치나 배추 절인것도 함께 넣는다. 이것은 콩을 되게 갈아서 두유를 빼지 않았다고 하여 되비지라고 한다. 신김치나 김칫국을 넣어야 비지가 잘 엉기고 맛이 더 좋다.
내포중탕 : 내포란 돼지의 내장으로 허파, 간, 대창을 깨끗이 씻어서 푹 무르게 삶은 다음 김치와 숙주, 파를 넣어 다시 끓인 푸짐하고 구수한 맛이 나는 찌개이다. 웃기로 삶은 은행을 얹는다.

3)황해도
황해도는 산이적고 평야가 많은 북부지방의 곡창지대로 연백 평야와 재령 평야에서의 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