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해외전자책e-book컨소시엄도입및공동활용현황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내의 경우는 2000년부터 e-book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입하기 시작, 대학도서관과 학교도서관으로 확대되었다. 기존의 온라인 전자정보는 학술연구 목적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e-book은 종이책이 디지털화 된 형식으로 인터넷 서점이 등장하면서 이용자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도서관간에 자료의 공동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각광 받기 시작한다.
2002년 하반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하여 해외 e-book 컨소시엄이 결성되고, 국내 대학도서관은 해외 e-book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해외 도서의 공동 활용 기반이 조성되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도서관의 e-book 발전 동향

IV. 국내 구독 및 이용현황
1. 일반현황
2. 대학도서관 공동구매

V. 해외 구독 및 이용현황
1. 미국
2. 영국
3. 아시아

VI. 결론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연구방법

국외 대학 및 해외의 컨소시엄 e-book 연구사례를 분석하고 2002년 국내에서 첫 시도한 대학도서관 중심의 해외 e-book 컨소시엄에 참여한 73개의 대학과 riss 이용자의 1년간 이용현황을 분석하였다.


III. 도서관의 e-book 발전 동향

도서관에서의 디지털자원은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학위논문, 학술지, 단행본 등의 서지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 출판사에서 생산한 CD-ROM, 전자저널, 웹 DB를 도입함으로써 좀더 조직화 되고 그 요구도 증가하게 되었다.
e-book은 199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였고, 디지털 자원은 디지털도서관의 등장으로 더 가속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Paul Kantor는 기존 인쇄 기반 도서관의 한계에 대한 e-book이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의 대학도서관 사서들은 e-book이 인쇄형태로만 제공되는 자료보다 좀더 쉽게 이용 가능하고 상호대차를 통해 제공되는 것보다 훨씬 용이하므로 학자들에게 편리한 접근방식을 제공한다고 인지하였다. 한편으로 기존의 인쇄형태의 자료 제공은 지속되고 참고도서나 자료의 갱신 주기가 빠른 자료를 온라인 형태로 제공하려 하였다.
Heiting Chu는 문헌정보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e-book을 경험한 이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e-book 사용 동기를 설문조사한 결과, e-book은 언제어디서나 이용가능하고 검색 및 신규 title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읽고 보기가 쉽지 않고 별도의 도구나 비용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e-book 사용을 주저하고 있었다. 아울러 적정한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다는 인식도 많았다.
e-book은 종이에 인쇄된 모습으로 제공되었던 정직인 콘텐츠를 디지털 형태로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매체로서 데스크탑 컴퓨터, 전용 단말기, 또는 휴대용 열람 장치에서 화면을 통하여 콘텐츠를 읽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지식 전달용 학술 e-book은 주로 textbook을 e-book으로 출판하여 pc 등 멀티미디어 기기를 사용하여 열람할 수 있는 백과사전, 전문사전, 단행본 등의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출판물을 말한다. e-book은 컴퓨터를 이용한 것, 리더를 이용한 것, PDA나 휴대 가능한 도구를 이용한 것의 크게 3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참고 자료

해외 전자책(e-book)컨소시엄 도입 및 공동활용 현황 분석. 박연희. 2004.
유비쿼터스 시대의 e-Book에관한 연구. 김선남. 오용섭정현욱. 2003.
디지털 혁명 전자책. 성대훈. 2004.
전자책 시장의 현황과 전망. 김은정. 김솔미.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