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미문학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미문학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영어는 세계최고의 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미국의 뿌리인 영국에서 기초한 언어이다. 미국과 영국은 현재에는 과거와 같은 영화를 누리고 있지 못하지만 영국은 제국주의 시절에 본토의 몇십 배에 달하는 식민지를 보유하여서 영국은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는 말도 있었으며 미국은 세계대전이 끝나고 유럽제국이 경제적으로 위기를 맞이하였을 때 전쟁의 피해를 적게 입은 틈을 타서 세계 제 1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하였다. 현대에도 마찬가지이지만 강대국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 그 국가와의 관계 개선에 큰 도움이 되어 경제발전이나 안보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금까지 영어는 더욱더 그 사용 영역을 넓혀온 것이다. 1월 23일자 LA타임스에 의하면 전 세계 60억 인구 중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4억 2천만 명, 제 2외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3억 5천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영어를 사용하는 인구를 합치면 Rosengren이 그의 논문에서 제시한 10 억 명의 영어사용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웹 상에 인덱스가 가능한 페이지는 10 억 개 이상이며 이 가운데 영어로 된 페이지가 86.55%로 인터넷 상에서도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을 실감하게 한다. 이제 영어는 영어사용 국가들만의 언어가 아닌 지구촌 언어(the global language) 임에 틀림이 없다.
여기서 우리는 왜 영문학을 널리 연구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에서도 서로 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해서 서로 잘 아는 것이 상대에게 호감을 주게 되어 친해지기 더욱 쉬울 것이다. 국가간에서도 이런 관계가 성립할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영문학을 권장하였을 것이다.
지금까지 왜 영어가 널리 사용되며 또 영문학이 널리 연구되어 왔는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그러면 이제부터 오늘날에 우리에게 깊이 퍼져있는 영문학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학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작품에서 쓰여진 작가의 문체와 작품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품의 배경 이 세 가지이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에 따라서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첫 번째로 표현론적 관점은 작품과 작자의 관계를 중요하게 파악하는 관점이다. 문학을 `작자의 체험과 사상의 결정체` 혹은 `작자의 창조 능력의 소산`으로 보는 관점이며 작품 속에는 작가의 사상, 감정, 세계관이 들어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작품 이해를 위해 작가의 의도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견해를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