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자 마커(molecular marker)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요즘 유전자 찾는데 많이 쓰이는 분자 마커 입니다.
자료가 인터넷에 많이 없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요 ^^

목차

1. RFLP(restriction fragment length polymorphism)
2. RAPD(random Amplified polymorphic DNA)
3. AFLP(amplified fragment length polymorphism) marker
4. SSR(Simple Sequence Repeat) marker
5. SNP(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marker

본문내용

1950년 DNA 이중나선 구조가 Watson과 Crick에 의해서 생물체의 유전정보는 DNA를 구성하는 4개의 염기 즉, Adenine, Guanine, Cytosine, Thymine의 배열 순서에 따라서 결정된다. 따라서 이러한 DNA 염기배열에서의 차이는 곧바로 종내 개체간 그리고 종간 유전변이의 근원이 된다고 하겠으며, 이러한 면에서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유전적 차이를 가장 확실히 알아보는 방법은 전체 DNA 염기서열의 비교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진화적으로 저등한 대장균도 최소 4,2000,000개의 염기쌍을 가지고 있으며, 곰팡이류도 27,000,000개나 되어 이 모든 것을 자서 분석하여 개체간의 유전적 차이를 비교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경비가 소요된다. 그래서 비용이 적게 들고 손쉬운 새로운 연구 방법들을 고안하여 왔는데, 먼저 RFLP marker 분석과 PCR-Based marker 분석, 그리고 SNP marker 분석이 바로 그것이다.

분자마커란 종내 형질 다형성이 있는 DNA 좌위를 말한다. 형질 대형성은 DNA 절단 효소에의해 절단된 단편의 다형성을 보는 RFLP, Polymerase chain reaction을 통한 증폭 길이의 다형성을 보는 AFLP 등이 있다. 사용하는 곳은 유전자 지도를 작성하거나, 표현형과의 association study를 위해 사용한다. 이것을 응용하여, 질병 진단이나, 부성 판정등에 사용되고, 범인을 잡을때 사용될 수도 있다.



1. RFLP(restriction fragment length polymorphism)

RFLP marker 분석은 4~6개의 특정 DNA 염기서열을 인지하여 절단하는 제한효소를 이용, 비교 대상 개체의 전체 핵 DNA를 절단하고 이로부터 생기는 모든 DNA fragment를 크기 순으로 전기영동에 의해 분리하여 그 절단 양상(DNA band pattern)을 상호 비교하는 방법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