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의 이해]우리나라의 세시풍속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 최종수정일 2018.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에 대해서 상세히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月
설날(음력 1월1일)
설날의 어원
설날의 유래
설날의 풍속
설날의 시절음식

정월대보름(음력 1월15일)
정월대보름의 어원
정월대보름의 유래
정월대보름의 풍속
정월대보름의 시절음식

2月
머슴날
머슴날의 유래와 의미
머슴날의 풍습

영등제(靈登祭)
유래와 의미

3月
삼짇날(음력 3월3일)
삼짇날의 어원
삼짇날의 유래
삼짇날의 풍속
삼짓날의 시절음식

한식(寒食:동지 후 105일째 되는 날)
한식의 어원
한식의 유래
한식의 풍속

4月
사월초파일(음력 4월 8일)
사월초파일의 유래
사월초파일의 풍속

5月
단오(음력 5월 5일)
단오의 유래
단오의풍속

6月
유두(음력 6월15일)
유두의유래
유두의풍속

삼복(초복, 중복, 말복)
삼복의 유래
삼복의 풍속

7月
칠석(七夕)
칠석의 유래
칠석의 풍속
칠석의 시절음식

백중(百中)
백중의 어원
백중의 유래
백중의 풍속
백중의 시절음식

8月
추석(秋夕)
추석의 어원
추석의 유래
추석의 풍속
추석의 시절음식

9月
중구
중구의 어원
중구의 유래
중구의 풍속
중구의 시절음식

10月
상달고사
상달고사의 어원
상달고사의 유래
상달고사의 풍속
상달고사의 시절음식

손돌풍
손돌풍의 유래

11月
동지
동지의 어원
동지의 유래
동지의 풍속
동지의 시절음식

12月
납일臘日(가평절)
납일의 유래
민간풍속

제석(除夕)
제석의 유래
제석의 풍속

본문내용

1月
설날(음력 1월1일)

설날은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본래 설날은 조상 숭배와 효(孝)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먼저 간 조상신과 자손이 함께 하는 아주 신성한 시간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대부분이 도시 생활과 산업 사회라는 굴레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 설날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는데, 곧 도시 생활과 산업 사회에서 오는 긴장감과 강박감에서 일시적으로나마 해방될 수 있는 즐거운 시기라는 의미도 함께 지니게 된 것이다.
설날은 세속의 시간에서 성스러운 시간으로 옮겨가는 교체기라고 할 수 있다. 즉 평소의 이기적인 세속 생활을 떠나서 조상과 함께 하며 정신적인 유대감을 굳힐 수 있는 성스러운 시간이 바로 설날인 것이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을 떠나서 국가 전체적으로 보더라도 설날은 아주 의미 있는 날이다. 국민 대부분이 고향을 찾아 떠나고, 같은 날 아침 차례를 올리고, 또 새 옷을 즐겨 입는다. 여기에서 우리는 같은 한국사람 이라는, 같은 한민족이라는 일체감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볼 때도 설날이 가지는 의미, 즉 공동체의 결속을 강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단순한 명절 이상의 기능과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설날의 어원
설이란 새해의 첫머리란 뜻이고 설날은 그 중에서도 첫날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설날의 어원에 대해서는 대개 세 가지 정도의 설이 있다. 우선, 설날을 `낯설다`라는 말의 어근인 "설"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설날은 `새해에 대한 낯설음`이라는 의미와 `아직 익숙하지 않는 날`이란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설날은 묵은해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해에 통합되어 가는 전이 과정으로, 아직 완전히 새해에 통합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못한 그러한 단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설날은 "선날" 즉 개시(開始)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 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연음화(連音化)되어 설날로 와전되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날을 "삼가다[謹愼]" 또는"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그 어원을 찾기도 한다. 이는 설날을 한자어로 신일(愼日)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신일이란 `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인데, 이는 완전히 새로운 시간 질서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언행을 삼가고 조심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생긴 말이다. 한편 설날은 원일(元日)· 원단(元旦)·정조(正朝)·세수(歲首), 세초(歲初)·세시(歲時)·연두(年 頭)·연시(年始) 등의 한자어로도 불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