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효과적인 학급 경영 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효과적인 학급 경영 방안과 관계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2. 효과적인 학급 경영 방안
3. 맺음말

본문내용

효과적인 학급경영 방안

1.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 작년에 ‘현대 사회의 윤리’라는 강의 시간에 교직관에 대해 배웠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교직관에는 성직관 (인간의 인격 형성을 돕는 고도의 정신적 봉사활동)과 노동직관 (교직은 주로 정신적인 노동을 주로하고 있지만, 노동을 정신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으로 나누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보는 입장) 그리고 전문직관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고도의 지적인 훈련을 요하며, 자율성과 윤리 의식을 필요로 한다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나의 견해는 세 가지 중에서 성직관에 가까운 듯하다. 어린 학생들을 상대로 하여 스스로의 생각을 더욱 성숙하게끔 앞에서 뒤에서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올 때, 그 어미인 닭이 시기를 맞추어 알을 쪼아 줌으로써 병아리가 보다 쉽게 세상 밖으로 나오게끔 말이다.
또 한 가지는 교사란, 무엇보다 아이들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 직업이라고 생각이 된다. 함께 만들어가는 연극에서 자기가 주인공이 되는 교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에 대한 애정을 가져야 된다는 것의 다른 말은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는 교사가 아닌가 싶다.


3. 맺음말
학급을 경영하는 데는 분명 많은 지식과 나름의 노하우가 필요할 것이다. 아직 예비 교사인 나로서는 부족한 점 태반이다. 위에 쓴 글처럼 단지 생각으로 가지고 있는 것들 투성이지만 앞으로 더욱 배우면서 보완하고 첨가하여 교직에 섰을 때 더욱 능숙하게 학생들을 대하고 싶다.
학생들을 무계획적인 공간에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잘 계획된, 구조적인 환경 속에서 맞을 준비를 하여 사랑으로 껴안을 준비를 하고 싶다. ‘어린이는 교사의 거울’ 이란 말을 들었다. 이 말의 뜻은 선생님의 인품이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 아닐까하고 생각한다. 그러한 만큼 더욱 배워서 그만큼 베풀고 싶다. 배운만큼 더욱 활용하여 학급을 운영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배울 기회가 주어졌을 때 열심히 매진해야 할 것 같다. 더욱이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에 대한 욕심을 가진 나로서는 배워야할 부분들이 아주 많다. 언젠가 교직에서 어린 학생들과 얼굴을 마주하며 기쁨을 느낄 수 있길 기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