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반도 주변 4강의 對 한반도 정책과 우리의 자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개인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작성한 글 입니다.
세부적인 자료를 참고하였지만 주관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의(2006년 10월) 내용까지 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좋은 점수를 받았구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주변 4강의 對 한반도 정책)
1. 미국
(1). 미국의 목적
(2). 미국의 對 한반도 정책
2. 일본
(1). 일본의 목적
(2). 일본의 對 한반도 정책
3. 중국
(1). 중국의 목적
(2). 중국의 對 한반도 정책
4. 러시아
(1). 러시아의 목적
(2). 러시아의 對 한반도 정책

Ⅲ. 결론(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 서론

지난 10월 9일 북한이 핵 실험을 실시하면서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는 동북아시아의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며칠 후인 10월 14일은 역사적인 날이었다. 우선 UN은 대북제제를 다룬 안보리 결정 1718호를 발표하여 북한 옥죄기의 강도를 높였고, 지난번 북한의 미사일 실험 때 상대적으로 미․일과는 달리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던 중국과 러시아도 본 결의안에 찬성하고 나섰다. 하지만 같은 날 남한의 반기문 외무부장관이 차기 UN의 사무총장으로 선임되면서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의 위상을 한층 더 고취시켰다.
분단 후 한쪽은 사회주의 공산체제에서 또 다른 한쪽은 자유시장경제체제에서 살아온 결과 60년 만에 양국의 운명은 판이하게 달라졌다. 북한은 전근대적인 권력세습제를 고집하여 몇 십년동안 1당 1인 독제체제를 고수하고 있으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선군정치를 표방한 결과 국민의 생활보다는 군사력을 강조하여 ‘핵무기’로 대표되는 ‘대량살상무기’를 제조하고 일명 ‘슈퍼노트’라고 불리는 위폐문제 및 국제적 마약 범죄를 저질러 국제질서를 어지럽히는 ‘문제아’로 낙인찍혀 있는 상태이다. 반면에 남한은 건국초기 극심한 혼란과 가난, 그리고 약 30년간의 군부독재 시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여 세계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되었고 마침내 UN의 수장인 사무총장을 배출함으로써 명실 공히 세계사회의 주역이 되었다. 비록 남한에서도 경제적 발전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던 시게에는 인권을 유린하는 사건이 없지 않았지만 5․18광주 민주화 항쟁으로 대표되는 민중운동이 항상 존재하였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사적으로 유래가 없는 단기간에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최빈국 및 최악국에서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된 것이다. 그리고 현재 이러한 한국의 발전상은 후진국들의 벤치마켓의 대상이 되었으며 미국, 중동, 멕시코, 일본 등으로 돈을 벌기 위해 수많은 근로자들이 떠나던 이 나라에 이제는 세계 여러 곳에서 많은 근로자들이 예전의 우리와 같은 희망을 안고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한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이 정반대의 삶을 사는 것은 항상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금번의 ‘핵실험’ 사태도 이러한 측면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북한의 태도는 비단 남한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가깝게는 전통적으로 여러 세력이 대립하던 동북아시아의 긴장을 고조시키며, 나가서는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도 크나큰 장애요인이 됨은 명약관화하다. 여기서 우리는 이와 같은 한반도를 둘러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주변국의 대 한반도 기본정책을 살펴보아야 하며, 그 후 최근의 북한 핵 실험 문제와 관련하여 각국의 태도와 그에 대해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에 대하여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