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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저항운동과 체중감량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항운동이 체중감량에 미치는 효과 및 결과입니다.

목차

1 체중감량에 있어서의 저항운동의 역할
2 저항운동을 통한 부적 에너지 균형의 달성
1) 안정시 대사량 증가
2) 제지방 질량의 증가
3) 운동 후 안정시 대사량의 증가
4) 혈장 카테콜아민 농도의 증가
5) 지방 산화의 증가
6) 실제적인 적용: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에게 체력관리 전문가는 무엇을 권장할 것인가?
3. 부분적 감량은 가능 할까?

본문내용

비만 및 관련 질병이 최근에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지금까지 수행원역학 연구는 현대인들의 활동량 감소가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서구의 영양조사 자료를 보면 지난 20년간 섭취 열량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비만환자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 좌업생활 위주의 직장생활, TV 시청 등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량의 감소 때문이다. 적절한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식사요법 등의 다른 요법과 함께 이러한 현대인들의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이 중요한 요소인데, 이를 위해서는 운동이 아주 짧은 시간에 효율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체중조절을 위한 여러 가지 운동 중 저항운동의 역할과 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체중감량에 있어서의 저항운동의 역할
성공적인 체중감량이란 부적 에너지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는 할 수 있다. 부적에너지 균형은 섭취된 에너지보다 소비된 에너지가 클 경우 이루어진다. 체중 감소는 하나 혹은 두요인들은 조절함으로써 섭취할 수 있다. 저항운동은 소비에너지를 높여주는 역할을 할것이며, 그로 인해 부적에너지균형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며, 체중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2 저항운동을 통한 부적 에너지 균형의 달성
조깅이나 자전거타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비교해 보면, 저항운동은 직접적인 칼로리 소비 면과 부적 에너지 균형 조성 면에서 볼 때, 조깅이나 자전거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보다 영향을 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운동 시간이 같다는 가정에서 강도 높은 저항운동은 격렬한 유산소 운동 시 소비하는 칼로리의 66%만 소비한다(그러나 이 예에서 웨이트트레이닝 시에 정상적으로 실시하는 저항운동 사이의 휴식시간에 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한 시간의 저항운동을 했을 때 소비된 칼로리의 양은 아마도 과대평가된 것일 것이다).
저항운동의 비교적 낮은 칼로리 소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양식의 운동은 직접적이기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을 통하여 에너지 소비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너지 소비에 있어서 저항운동의 간접적 효과는 주로 안정시 대사량의 증가에 있다. 또한 저항운동은 특히 운동 후 지방이용을 향상시킴으로써 그것이 결국 체중 감소와 인체조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

• 스포츠 영양학. (이근일·김완수·김동제 편저. 태근)
• 저항운동의 이해 (대표저자 임완기. 홍경)
• 운동 처방론 (조성봉 외 편저. 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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