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십의 블루오션을 찾아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리더십의 블루오션을 찾아서`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오해 하나 : 리더는 전지전능한 슈퍼맨이다?
2). 오해 둘 :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3). 오해 셋 : 리더는 명령하는 사람이다?
4). 리더의 시스템적 사고의 필요성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나타내며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 공간이다. 따라서 게임의 규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블루오션에서는 새로운 수요 창출과 고수익 성장의 기회를 누가 먼저 발견할 것인가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로 부각된다. 리더십에 대한 많은 논의와 연구가 있었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리더십 블루오션은 과연 무엇일까?”.

또한,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리더십의 모습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것부터가 바로 리더십 블루오션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리더십의 출발을‘관계성’에 관한 것으로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성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또 그러한 영향력은 무엇으로부터 오는 것인지에 대한 물음으로부터 이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리더십의 이론이나 사례보다도 실제 적용이 매우 중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리더가 가지고 있는 사고가 그 조직이나 구성원들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해답이 필요한 것같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세가지의 오해에 관련된 부분을 먼저 제시하고 이에 따른 대안으로서 리더가 가져야 할 사고에 대한 부분을‘홀로스 사고’에 입각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조직의 리더는 남다른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며, 이러한 특징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리더란 스스로 내린 결정에 따라 사람들에게 명령만 내리면 되는 걸로 여기는 경우도 있다. 리더십에 대한 몇가지 일반적인 오해와 리더에게 필요한 시스템적 사고에 대해 살펴보겠다.

피터 드러커는 “조직의 성공에 있어 리더십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리더십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경영 전략의 대가인 알프레드 챈들러도 “동일한 상황에서 경쟁 기업간 승부는 비전 있는 지도자의 의사 결정에 좌우된다”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