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당선과 한국의 위상변화.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당선과 이에 따른 한국의 위상변화, 그리고 반 차기 총장이 풀어가야되는 과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등을 분석 서술했습니다.

목차

1.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당선까지(당선일지).
(1) 반기문 그는 누구인가?
(2) 반기문사무총장 당선의 의의

2. 유엔 사무총장의 업무
(1)국제연합(UN) 사무총장이란.
(2) 유엔 사무총장의 권한과 한계

3. 유엔사무총장의 역할
(1) 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사무총장의 권한 및 정치적, 외교적 역할
(2) 사무총장의 중재 역할 근거와 형태
(3) 탈냉전시대의 중재의 추세와 특징
(4) 유엔사무총장의 중재역할의 한계와 문제점

4. 유엔 사무총장 당선과 한국의 위상변화

결론.
1. 유엔사무총장당선국으로서의 한국이 나아가야할 방향
(1) 일각에서의 부정적인 평가
(2) 사무총장보다는 유엔의 야당 역할
(3) 한국이 나아가야할 방향
(4)국제사회 구성원의 책임을 다하자

2. 반기문유엔사무총장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
(1) 북핵문제
(2) 유엔 내부적 개혁
(3) 국제사회의 조정자 역할

본문내용

1.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당선까지(당선일지).

(1) 반기문 그는 누구인가?

유엔 사무총장에 선출된 반기문(潘基文)외교통상부 장관은 부드러움과 강인함을 겸비한 인물로 통한다. ‘부드럽지만 안으로는 독하고 독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외유내강에 강이 하나 더 붙은 ‘외유내강강(外柔內剛剛)’형으로 불린다. 미소를 머금은 따뜻한 표정과 매너처럼 반 장관은 일로 충돌해도 절대 큰소리를 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면서도 한번 마음먹은 일은 반드시 이루는 강한 의지를 가졌다는 게 주변의 대체적인 평가이다.
그러나 그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그다지 ‘재미있는’ 사람은 아니다. ‘일’에만 몰두하지 그 밖의 것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소위 말하는 워커홀릭(workholic)이다. 특별히 휴가를 가지도 않는다.
그는 일찌감치 외교관을 꿈꿔왔다고 말하고 있다. 충주고 재학 시절, 갈고 닦은 영어실력으로 미 정부가 주최하는 영어 웅변대회에 나가 입상, 부상으로 그 시절 미국 구경의 기회를 갖기도 했다. 그때가 1962년이었다. 반 장관은 대회를 주최한 미국 적십자사의 주선으로 존 F. 케네디 당시 미국 대통령을 접견했다. 그 자리에서 그는 장래 희망이 외교관이라고 말했다. 지금도 그때를 회상하면서 “케네디 대통령을 만났을 때 외교관이라는 꿈을 다졌다”고 회상한다.
그는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제3회 외무고시에 합격, 1970년 5월 외무부에 들어와 40년 가까이 외교관의 길을 걷고 있다. 외교부에서 차관보, 차관 등의 요직과 청와대의 외교안보수석비서관과 외교보좌관을 거쳤으며 마침내는 참여정부의 두 번째 외교통상부 장관 자리에 올랐다. 주니어 외교관 시절부터 유엔 관련 업무를 많이 맡았다. 국제연합과 차석, 국제연합 1등 서기관, 국제연합 과장 등을 역임했고 북미국장, 주미 공사, 외교정책실장 등을 거쳤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