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문화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문화에 대한 사전적정이의 지금 통용돼는 문화까지 정리 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문화란 무엇인가? 쉽고 평이한 질문이라 생각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문화에 대해 연구하지 않은사람)들은 문화라고 하면 공연, 예술, 콘서트, 전시등으로 밖엔 설명을 하지 못할 것 이다.
나도 문화하면 공연, 예술로 밖에 생각을 못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문화는 이렇게 우리의 생각처럼 정해져있고 A는 B다.라는 논리식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다.
문화란 고정된 것이 아니고 변동하고 고급스러워지는 것이다.
그럼 먼저 문화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을 넣자면 사전적인 의미부터 보도록 하자.
사전을 요약한다면 ‘인류의 지식, 신념, 행위의 총체’ 를 뜻한다. 즉. 문화는 인류의 모든 것이고 인류의 모든 것은 문화란 셈이다.
모든 것이 문화라는 말은 고정적이지 않고 유동적이라는 뜻이므로 나는 “문화는 water(물)”이라고 정의 내리고 싶다.
문화란?
문화는 인간이 만든 것이고, 인간에 의해서 학습되고 전승된다는 뚜렷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 내용은 축적되고, 공유되며, 일정한 체계를 이루고, 보편적이면서도, 다양하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 했듯이 문화는 일정한 유형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고 늘 변한다.
문화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문화는 인간이 만든 인간의 창조물이라고 하는 것이다. 문화의 내용이 아무리 다양하고 오래된 것일지라도 모든 문화는 사람이 만든 것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모든 의지와 행위, 가 문화의 영향을 깊이 받고 문화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문화는 어느 자연조건에서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특정 자연적·사회적 조건에 적응하기 위하여 인간이 만들어 낸 인간의 산물이라는 점을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는 자연이 인간에게 베풀어 준 혜택이 아니라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 낸 고안물이다.
도덕, 관습, 의식, 제도, 예술 등도 서로 관련을 맺고 조화를 이루며 하나의 종합적인 문화를 형성한다. 충효사상이 강조되는 가치관에서는 가부장적 관습이 극대화되고 남계혈통을 중시하는 가족제도와 더불어 여성차별을 가져오는 등의 일련의 윤리관, 의식, 제도 등을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특정문화가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는데 작용하는 요인으로는 자연적·지리적,그리고 가치관과 인종의 차이에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