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관계론]가상현실과 현실, 그 경계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상현실에 대한 조사 및 분석자료입니다.

목차

1. 현실 ․ 가상현실

2. 현실세계 주체

3. 가상현실의 주체

4. 실생활 속의 가상현실

5. 혼성 공간

6. 어느 것이 진짜 현실인가

7. 주체와 메시지

본문내용

1. 현실 · 가상현실

가상현실이란 인간이 인공적으로 구축된 3차원의 세계에서 인간의 5감에 의해 2차원에 표현된 대상이 3차원에 존재되는 것처럼 인지되는 세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현실세계와 가상현실 이 둘 모두는 주어진 법칙이 지배하는 세계이다. 가상현실은 보통 인간이 오감으로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의 정밀도를 갖는 정보를 컴퓨터상에 재현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가상현실 세계는 컴퓨터로 인위적으로 시뮬레이션 된 것이므로 현실에서 불가능한 많은 것들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지만, 무작정 아무것이나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것들은 반드시 가상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법칙을 따라 만들어져야 한다. 그 법칙이란, 바로 가상현실 속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해당하고, 모든 것은 그 법칙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사실상 가상현실의 세계는 실제와는 다른 물리법칙이 적용되는 또 하나의 세계인 것이다. 실제 세계와 다른 점이라면 만든 이가 외부에서 원하는 대로 프로그램을 바꿔서 그 세계를 지배하는 법칙들을 바꿔나갈 수 있다는 점 뿐이다. 하지만 이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구분하기 위한 이유로 삼을 수는 없다. 그 세계를 지배하는 법칙이 누군가에 의해서 바뀔 수 있던 없던 간에, 주어진 법칙을 따른다는 점에서 이 두 세계의 다른 점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
가상현실이 실제의 현실세계와 비슷한 종류의 또 다른 세계라는 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연 현실세계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한다.
현실세계는 물리법칙이 지배하고 있다. 모든 구성요소들은 그 물리법칙을 따라 정확히 움직이며 작동한다. 기존에는 현실세계의 근원을 물질에서 찾아왔다. 하지만 물질을 근원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정해진 물체를 정의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들을 설명하는 데는 무용지물이었다. 동적으로 변하고 움직이는 현상을 물질로 설명할 수는 없는 일이다.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 현상에 적용되는 법칙을 설명해야 된다. 그 현상의 근원은 당연히 그 적용 법칙에 있다.
하지만 그 답은 명확하고 자명하다. 현실세계와 가상현실세계가 다른 점은 적용되는 물리법칙이 다르다는 것뿐, 이 둘 모두 주어진 법칙이 지배하는 시뮬레이션 된 세계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