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경]건축에 입장에서 본 조경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에 입장에서 본 조경이라는 주제로 자연형 에너지 이용,지속가능성,여러가지 종합예술로써의 조경을 논리있게 쓴 리포터입니다. 참고자료로 정자와 누각의 차이포함

목차

서론
지속가능성과 건축 그리고 조경
五感 = 조경
건축과 함께한 조경의 역사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에너지위기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 건축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건축과정이 전체 지구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방출의 30~40%를 차지하므로 건축의 환경부하 감소는 환경적, 경제적 측면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주로 기계적 설비를 이용하는 에너지 절약기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건축물에 단편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고 있다. 건축의 에너지 절약형 설비기술은 기존 기술들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이 작지만 시공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에너지 소비를 필요로 하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연에너지를 직접 활용하는 자연 형 환경조절방법을 건축에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주변 지형 및 식생의 활용을 고려한 조경설계와 건축설계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에너지 절약을 고려한 건축조경의 통합설계는 건물의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가장 쉬우면서도 적합한 설계방식으로 볼 수 있다.

지속가능성과 건축 그리고 조경
건물의 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대지의 지역기후, 미기후, 지형, 건물형태, 건물배치 및 외피구성, 설비, 시공방법 등이 있다. 건물의 에너지 소비는 건물의 계획, 시공, 유지 ,철거의 생애주기 동안 계속 발생하는데 건물의 초기계획 단계인 대지계획 및 건물형상계획에서 에너지절약을 고려해야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물을 만들 수 있다. 기후디자인과 관련된 대지계획과 건물형상계획은 주로 건물자체의 열환경과 풍환경을 조절하여 난방 및 냉방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따라서 전술적인 자연에너지 활용과 그에 따른 조경설계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를 계기로 시작된 지속가능성 평가지표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 점차적으로 자연에너지를 이용하고 활용하는 방법론을 구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전통조경설계 www.ahngb.com
산림청 www.foa.go.kr
방재성,양병이; 건물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