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의시소통과 인간관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대한 레포트로 아버지란 책을 읽고 쓴것입니다.,

감상문도 함꼐 들어있습니다,

목차

1.작가소개

2.주인공 소개

3.줄거리

4.감상

5.극중 드러난 인간관계

본문내용

교수님이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읽고 가장 와 닿는 인간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는 과제를 내주셨을 때 제일먼저 떠올랐던 책이 ‘아버지’란 책이었다.
이 책이 인간관계에 대한 책인지 아닌지는 잘은 모르겠지만, 주인공을 둘러싼 주변인들과의 관계가 떠올랐다.

우선 ‘아버지`란 소설은 ‘김정현’ 이라는 작가가 쓴 책이다.
‘김정현’씨는 1957년 경북 영주에서 출생하였으며, 서울 시경 강력계 형사로 13년간 일하다 1991년<함정>을 발표하면서 작가로 변신 하였고, 장편소설<무섬신화><외사랑>등이 있다. 장편소설 ‘무섬신화’와 ‘외사랑’에 이어 세 번째로 발표한 ‘아버지’란 소설에서 작가는 가정과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면서도 어깨위에 얹힌 삶의 무게로 언제나 외로움을 느끼며 살아가는 이 시대 아버지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아버지’란 소설은 항상 의연한 듯 우뚝 선 아버지의 내면에 숨겨진 가족에 대한 깊은 사랑을 통해 진정한 아버지의 의미를 되새겨보게 한다. ‘아버지’ 는 췌장암 선고를 받고 죽음을 눈앞에 둔 중년 남자가 가족들에게 보여주는 눈물겨운 사랑을 통해 우리 시대 아버지의 자화상을 그리고 있다. 이 시대 중년 남성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내 아버지 자리 찾기에 앞장선 ‘김정현’작가의 소설 ‘아버지’는 시한부 삶을 선고받은 중년 남성의 심정을 차분하게 묘사하면서, 급작스러운 죽음의 선고를 서두에 배치하여 주인공이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을 그려내었다. 또한 가족들 간의 엇갈리는 감정의 불균형, 죽음을 숨긴 채 허물어져 가는 아버지를 지켜보며 느끼는 가족들의 실망과 기대를 민감하게 포착하고 있다. 죽음이 엄습할 때마다 나약하고 비굴해지려는 자신과의 싸움, 죽음 앞에서 철저히 혼자여야 한다는 외로움은 너무나 담담히 서술되어 차라리 슬프게 느껴진다. 기존의 장편 작업으로 다져진 작가적 역량이 유감없이 발휘된 소설 ‘아버지’는 독자들로 하여금 현실로 닥친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아버지와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보게 하고, 사람의 냄새가 그리운 메마른 가슴에 격정적인 감정의 소용돌이를 일으켜 삶을 새롭게 돌아볼 수 있게 한다.
이 소설을 쓴 ‘김정현’ 작가의 약력이며, ‘아버지’란 소설을 나타내주는 머리말이다.
이 소설의 등장인물들을 살펴보자.

참고 자료

아버지-김정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