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생활]세계 주요 식량 작물의 현황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 식량 작물분야 연구동향
세계 주요식량작물의 연구동향 등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알아봅니다.

목차참고.

목차

1. 세계 식량 작물분야 연구동향
가. 식량작물연구의 중요성
나. 세계 주요식량작물의 연구동향
1) 쌀
2) 맥류
3) 콩
4) 옥수수

2. 국내연구동향
가. 국내식량수급현황
나. 국내 식량작물의 연구동향

3. 선진국과 국내 연구(기술)수준비교(격차)
1) 쌀
2) 맥류
3) 콩
4) 옥수수

4.식량작물의 기술개발 방향
가. 쌀 생산기술개발 방향
나. 전작물 생산기술개발 방향

5. 향후 연구개발과제

본문내용

1. 세계 식량 작물분야 연구동향

가. 식량작물연구의 중요성
세계인구는 약 60억으로 최근 10년간 연평균 약 1.5%씩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증가추세가 지속될 경우 2030년에는 85억명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세계 주요곡물 생산량은 약 18억 5천만 톤으로 지난 35년동안 연평균 2.16% 증가하였고 소비량은 2.0%씩 증가하였다. 그러나 최근 15년간 곡물생산의 증가율이 0.9% 수준으로 낮아져서 세계 인구증가율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가들의 높은 인구증가율과 더불어 국민식품소비 연쇄 단계가 높아져 곡물 집약적인 축산물 소비의 증가에 따른 사료곡물의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각 국가별 식량 자급률을 보면 호주 416%, 프랑스 203%, 미국 172%, 캐나다 147%, 덴마크 136%, 영국 113%, 독일 106% 등으로 대부분의 선진국가들은 자급율이상으로 생산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개발도상국가들은 자급률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식량을 생산하고 있어 많은양을 외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곡물시장은 곡물공급이 소수 선진국에 편중되어 있으며 밀은 미국, 캐나다, 호주가 전체의 55%를, 쌀은 미국, 호주, 태국, 베트남이 6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쌀의 경우 우리국민이 선호하는 자포니카 양질 쌀은 몇몇 온대국가에서 생산되어 자국의 식량으로 소비되고 있고 국제 곡물시장에 공급되는양은 약 200만 톤에 불과하며 주로 미국과 호주가 거의 전량을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사료용 곡류로서 주로 이용되고 있는 세계 3대 식량작물중 하나인 옥수수는 미국이 단독으로 60%를 점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독과점 적인 세계 식량공급구조는 몇몇 국가들에 의해 국제곡물시장이 크게 동요될 수 있는 중요한 불안요인으로서 세계식량의 무기화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식량수급사정을 보면 연평균 생산량은 약 600만 톤에 불과하고, 총소비량은 약 2천만 톤을 크게 밑돌고 있으며, 총식량 자급률은 30% 내외로서 OECD 국가중 일본과 더불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주식인 쌀을 제외한 밀, 옥수수는 거의 전량을 그리고 콩은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영농규모가 영세하고 생산비가 높아, 국제 경쟁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최근의 벼 재배 면적이 크게 줄어들고 있어 주식인 쌀의 자급마저도 크게 위협받는 상황이다. 아울러 국민식품소비 연쇄단계가 높아져 축산물 소비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서 곡물의 수요와 수입량이 계속 증가할 전망이며 그리고 통일후의 식량의 안정적 공급 등을 고려하면 식량작물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더한층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