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周生傳>에 나타난 미학적 특징과 비극적 성격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주생전> 발표문입니다~
여러 논문으로 참조하여
교수님께서 직접지도해주셨고
A+받은 좋은 발표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작가와 창작배경
3. 서사적 내용
4. 삽입시의 미적 특징
5. 비극적 결말의 미의식
6. 소설사적 의의
7. 맺음말

본문내용

다음 시는 애정에 관계된 주인공의 미묘한 감정처리를 서정적으로 표현한, 선화가 주생의 보따리에 들어있는 애정시를 몰래 넣어 사랑을 호소하는 대목이다.

<眼兒眉>는 주생의 배도의 집에 간 사이 선화가 그에 거처에 와서 배도의 情詩窓外疎螢滅復流. 창 밖에 성긴 그림자 어른거리고
斜月在高樓, 비낀 달 높은 누각에 있는데
一階竹韻, 온 섬돌에 대 소리
滿簾梧影, 집 가득한 오동 그림자
夜靜人愁. 밤은 고요하여 시름에 잠겼다
此時蕩子無消息. 이때 바람둥이 소식이 없으니
何處得閑遊 어느 곳에서 한가이 노니는고.
也應不念, 생각말자 잊으려 하건만
離情脉脉, 이별의 정 끝이 없어
坐數更籌. 우두커니 시계소리만 헤아린다.

를 발견하고 질투를 못 이겨 써놓고 간 사이다. <안아미>는 ‘눈에 눈썹’, 즉 눈과 눈썹처럼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사이인 주생이 자신을 버려두고 돌아오지 않음을 원망하고 있는 것이다. 달빛과 대소리가 어우러진 밤 비극적 연정을 노래하는 한 여인의 모습을 머리에 떠올릴 수 있다. 특히, 선화 자신의 모습을 삼인칭시점으로 그려낸 것이나, 이로 인한 선화의 심리를 1인칭시점으로 묘사한 것은 서사로써는 대체되기 어려운 부분이다.
전기소설의 특징은 또한 산문적 진술에 있어서도 묘사의 시적형상화로 인해 서사적 흐름이 자주 차단되어 시간의 경과가 장면의 교체로 읽히기에 구성되어있다. 주생전의 문학성은 이렇듯 삽입시문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도 성취된다. 작자는 자신의 문예역량을 총집결하여 한편의 아름다운 소설을 엮어내고 있다. 이들 시문들은 작품의 낭만적이고도 서정적인 분위기 창출에 매우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5. 비극적 결말의 미의식
<주생전>은 남주인공 주생과 기생 배도, 주생과 선화 사이의 이중적 애정갈등이 모두 좌절되는 것으로 결말지어지는 비극적 구성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남녀 간의 애정관계가 행복한 결말을 맺지 못하고 한편으로는 상대방의 죽음으로, 한편으로는 전란에 의한 기약 없는 이별로 불행하게 전개 된다는 것은 사실성을 획득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주생전>의 비극적 구조는 단순하지가 않다. 이것은 본 작품의 비극성이 작중 인물의 행동을 중심으로 작품구조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사회적 의미나 작품의 결말구조에만 집착한다면 본 작품에 흐르는 비극적 정조를 놓칠 수 있다.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에 의해서 주생, 배도, 선화는 모두 파국을 맞이하고 전쟁은 기존 질서와 가치를 붕괴시키고 만다.
먼저 주생은 자타가 공인하는 수재인데도 과거시험에 거듭 낙방하며, 인간성에 입각한 자유연애의 실현 때문에 사랑에 실패를 하고 현실적인 모든 것이 비극적 종말을 맞게 된다. 주생의 비극적 결점은 윤리적 통제를 스스로 제거시킬 수 없는 두 여성과 결연을 맺은 그 자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배도의 경우는 원래 양반집 가문에서 태어났으나, 할아버지의 잘못으로 온 가족이 평민으로 몰락하고 생계를 위하여 기생이 된다. 자신의 잘못이 아닌 할아버지의 잘못으로 가족전체가 불행을 겪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일렬, <주생전>의 작품세계와 비극적 성격 (조선조소설의 구조와 의미, 형설출판사, 1984)
박일용, <주생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김양진, <주생전>의 서사미학 (새얼어문학회, 새얼어문논집13, 2000)
문범두, <주생전>연구 (영남어문학 제 23집, 1993)
이종묵, <주생전>의 미학과 그 의미 (관악어문연구16, 서울대, 1991)
정 민, <주생전>의 창작 기층과 문학적 성격 (한양어문연구9, 한양대,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