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덕수궁 답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덕수궁을 답사하고 덕수궁의 역사와 내부 건물들을 중심으로 적은 답사후기입니다.
문서에 포함된 사진들은 직접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덕수궁을 선택한 이유
2. 덕수궁의 본명은 경운궁
Ⅱ. 본론
1.덕수궁이란?
1) 덕수궁의 창건
2) 대한제국시대의 덕수궁
3) 해방 후의 덕수궁
2. 현재 덕수궁의 내부
1) 대한문
2) 중화문
3) 중화전
4) 석어당
5) 덕흥전
6) 함녕전
7) 정관헌과 유헌문
8) 준명당
9) 즉조당
10) 석조전
11) 덕수궁미술관
12) 분수대
13) 세종대왕동상
14) 광명문
Ⅲ. 결론
1. 덕수궁 답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덕수궁을 선택한 이유
이과계열인데다 워낙 국사영역에 취약하고 관심도도 낮아 유적지 답사를 어디로 가야할지 엄청난 고민을 하다 서울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서울의 궁궐들을 가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제일먼저 떠오른 경복궁은 TV에서도 본적이 있고 지난번 고궁박물관 답사 때 어디에 위치했는지 보았기 때문에 어느 노래가사에도 나오는 돌담길로 유명한 덕수궁을 가보기로 결정했다. 사실 덕수궁에 대해서 아는 것은 오로지 서울에 있다는 것과 예전에 어디선가 들었던 덕수궁돌담길을 연인이 걸으면 헤어진다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속설뿐 이었다. 아무것도 모른 체 시작한 덕수궁 답사는 나에게 엄청난 사실들을 알려주었다. 답사를 하기 전, 간단한 검색을 통해 약간의 정보를 수집하고 집을 나섰다. 덕수궁은 경운궁이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덕수궁이 위치해 있는 정동일대가 본래 거의 전부 구 덕수궁 부지였다는 정보도 알게 되면서 덕수궁과 정동일대에 관한 관심이 생겼으며, 근대시대와 식민지 시절을 겪으면서 그 일대와 덕수궁이 어떻게 변화하고 유지되어 왔는지를 찾아보게 되었다. 가장 최근에 일어났던 가장 커다란 역사의 변화를 몸소 체험한 그곳이 지금은 과거 처음 지어질 때와 어떻게 다른지, 역사의 변화에 따라 그 모습이 얼마나 변하고 상처를 입었는지 자세히 알고 싶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