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류와 동아시아 문화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한류에 대한 최근 분석과 동아시아 문화와 연계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주제가 분명한 리포트인만큼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 한류의 범위와 문화적인 흐름
2. 한류가 왜 그렇게 환영받는가?
3. 한류와 동아시아 문화
4. 한류의 효과 및 지속방안
5. 맺음말

본문내용

1. 한류의 범위와 문화적인 흐름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를 향유하고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한류는 중국에서 생긴 말이다. “한풍(韓風)이 지나간 후”라는 사설을 게재한 인민일보는 한풍이 ‘한조(韓潮)’, ‘한류(韓流)’로도 불린다고 하였는데, 한류라는 용어가 이제는 더 널리 쓰이고 있다. 또한 한류라는 말 자체가 중국의 베이징 청년보(靑年報)가 한국 대중문화와 스타들에 빠져있는 자국의 젊은 세대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뜻에서 음이 같지만 의미는 부정적인 ‘한류(寒流)’를 내포하는 용어로 쓰였다. 한국으로 유입된 한류란 표현은 이제 더 이상 중국과 중화권에 대해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유사한 현상에 대해서도 적용되고 있고, ‘Hallyu`라는 영어표기를 얻고 국제 사회에서 통용되는 고유명사가 되었다.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중국인들이 사는 곳을 넘어 베트남이나 몽골 같이 중국문화의 영향력이 약한 곳에서도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TV드라마에 대한 높은 시청률로 시작되었던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는 가요, 영화로 파급되더니 특정의 한국 연예인들에게 열광하고 이들을 모방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한류는 몇몇 비평가들이 폄하하듯이 한국 문화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는 저질향락산업이 수출된 결과라거나 아니면 수년 내에 사라지고 말 일시적인 유행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평가나 전망을 훨씬 넘어서는 중대한 사건이다. 한류를 구성하는 대다수의 품목들에서 폭력성, 선정성, 지나친 상업주의 등의 윤리적 취약성을 드러내는 작품이 발견되나, 이것은 일부에 해당될 뿐, 한류는 긍정적인 측면이 더 두드러진 ‘대중문화’이자 ‘문화상품’이다.
최근 매일같이 올라오는 언론들의 보도를 접하다 보면 대중문화 예술시장에 관한한 한국이 문화주변부가 아닌 그야말로 동아시아권에서만은 중심부에 서 있다는 자긍심을 일깨워준다. 한반도라는 명확한 경계 속에서 단일민족으로 오래 살아온 한국인들로서는 세계 어느 민족보다도 민족적 일체감과 문화적 동질성이 강하고, 이러한 경향은 한류에 그대로 투영될 수밖에 없다. 항상 일방적으로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문화수입국이었던 한국이 경제성장과 함께 ‘문화창조국’, ‘문화수출국’으로 전환하게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