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고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학 농민운동에 대한 역사적 고찰.

대학교 3~4학년 수준의 내용입니다.

1차봉기부터 2차봉기까지 반외세 / 반봉건적인 내용을

고찰해 봤습니다. 표지 / 깔끔한 견명조 장평80자간0 글자크기12

5장정도입니다. 각주도 달아놨으니 바로 프린트하시면 될듯.

후회x

목차

■ 시대적 배경.
■ 각 세력의 대립 / 갈등.
■ 동학 농민 운동의 발발 / 전개
■ 동학 농민 운동의 사상 / 배경.
■ 반봉건적 측면에서의 사상 / 배경
□ 맺음말

본문내용

■ 시대적 배경.
1876년 개항이래로 조선은 강제로 세계자본주의 국가로 편입되었다. 따라서 조건이 미비한 상황에 여러 가지 변수가 일어났다. 한편, 재야세력, 곧 전통적 유림세력은 앞 시기 보다 조직적인 활동이 전개되었는데, 특히 상소운동 같 은 합법적 노선을 추구했다. 또 저항세력은 지역적 국부적 전체 가운데의 한 부분. 국소(局所).
봉기와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의지를 들어냈으며, 동학이 포교되어 여기에 많이 뛰어들었다.
이런 속에서 구미식 근대국가를 지향하는 세력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이 개화 파였다. 이들은 정치권력을 잡으려는 의지가 강하게 불탔으나 소수세력인 탓 으로 힘을 잡지 못했다.

■ 각 세력의 대립 / 갈등.
외국세력은 조선에 침투해와 제국주의적인 침탈을 강제하였다. 그 중에 경제 적 이권의 침탈은 광산개발 산림벌채 따위의 권리를 차지하였다. 또 1차산품 중심의 농업국가에 공산품 따위를 수출하고 농산품을 수입해 갔따. 특히, 중 국 일본의 독점적 수출시장이 되었다. 또한 조선에대한 주권 간섭이 가중되 었다. 청나라는 전통적 종주권을 주장하며 내정에까지 간섭하였고, 일본은 " 조선의 자주권"을 주장하면서 조선과 청나라의 관계를 단절하려 하였다. 러 시아는 청▪일의 이런 조선 정책에 때로는 견제, 때로는 방조했고, 미국, 프 랑스 등은 기독교의 합법화를 꾸준히 모색하여 성공시켰다. 이것은 단순한 종교적인 문제가 아닌, 이데올로기와 관련된다. 이런 외세 아래에서 국내의 정치 세력은 미묘한 갈등을 빚었다. 민씨의 수구파는 더욱 보수반동으로 흘 러갔고, 흥선대원군 세력은 그 강한 척사 이데올로기로 무장하여 민씨 타도 에 나섰으나 실패를 거듭했다. 이와 함께 개화세력은 소수집단이었으나 그 응집력은 강했다. 갑신정변 갑신정변(甲申政變) 조선 고종 21(1884.갑신)년에, 김옥균·박영효 등의 개화당이 민씨(閔氏) 일파의 사대당(事大黨)을 물리치고 혁신 정부를 세우기 위해 일으킨 정변.
을 일으켜 정권탈취를 시도했으나 실패하였다. 따라서 민씨들은 친청노선을 강화하면서 더욱 부패하고 반동적 정치권력을 행사하였다.
■ 동학 농민 운동의 발발 / 전개
정부의 개화 정책 추진, 유생층의 위정척사 운동은 점점 격화되는 열강의 침 략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였다. 더욱이 근대 문물의 수용과 배상 금 지불 등으로 국가 재정이 궁핍해져 농민에 대한 수탈이 심해졌고, 일본의 경제적 침투로 농촌 경제가 파탄에 이르게 된다. 이에 농민층의 불안과 불만 이 팽배해졌고, 정치▪사회 의식이 급성장한 농촌 지식인들과 농민들 사이에 사회 변혁의 욕구가 높아졌다. 인간 평등과 사회 개혁을 주장한 동학은 당시 농민들의 변혁 요구에 맞는 것이었고, 농민들은 동학의 조직을 통하여 대규 모의 세력을 모을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