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그 후 상황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1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그 후의 일들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좋은 성적 받은 레폿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차 세계대전의 종결 - 베르사유 체제의 성립
2. 민주국가의 성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차 세계대전은 세르비아 청년이 오스트리아 황태자를 암살함으로써 1914년 7월 28일 오스트리아의 세르비아에 대한 선전포고로서 시작되어 1918년 11월 11일 독일의 항복으로 끝난 세계적 규모의 전쟁이다.
1차 세계대전이 터지기 전 유럽은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 국가가 등장하고 조선술과 항해술의 발달로 해외진출이 활발히 일어나 유럽을 넘어 세계를 주시하고 있었다. 국가간에 경쟁적인 식민지 건설이 일어났다. 특히 독일은 다른 유럽 제국에 비해 해양 진출이 상대적으로 늦었다. 독일이 통일국가 체제를 확립해 국내 정치체제를 안정시키고 그 여력을 몰아 해외로 눈을 돌렸을 때 이미 세계는 다른 유럽국가의 식민지 지배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독일은 식민지 개척에서 뒤떨어진 것은 만회하기위해 식민지 확보에 주력하였지만 그 과정에서 먼저 기득권을 가진 국가들과 잦은 충돌과 분쟁을 일으켰다. 그 과정에서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유럽사회는 갈등과 분쟁으로 분열되었고 결국 그 관계는 악화되어 사상 초유의 전쟁이 일어났다.
이 전쟁이 세계적 규모의 전쟁이라고 일컬어지는 이유는 단지 많은 국가들이 참전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그 영향력이 전 세계에 파급 효과를 미쳤기 때문이다. 전쟁은 중세 여느 전쟁과는 달리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막대한 피해를 남겼다. 전쟁이 일어난 이유를 떠나서 결과적으로 볼 때 전쟁은 유럽사회는 물론 세계적인 판도를 바꿔 놓았다.
여기에서는 1차 세계대전 직후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변화를 민주주의의 성장과 관련하여 전쟁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과 나아가 세계적인 판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1차 세계대전의 종결 - 베르사유 체제의 성립
제1차 세계대전을 종결시키는 강화회의는 1919년 1월 18일부터 파리에서 개최되었다. 독일과의 강화조약을 심의하는 이 회의를 주도한 이념은 미국 대통령 T.W.윌슨의

참고 자료

민홍기·나종일 공저, 서양 문화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박상익 역, 서양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4.
윤승준,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랜덤하우스 중앙, 2004.
배영수, 서양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2002.
임희완, 서양사의 이해, 박영사, 1999.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