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국어의 변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의 변천 과정에 대해 예시를 들어가면서 설명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도 시대와 함께 변천한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달라진다. 단어가 때에 따라 변하고 문법체계도 변한다. 그뿐 아니라, 말은 지역에 따라 달라지고 또 같은 때 같은 곳에서 쓰이는 말도 똑같은 것이 아니다. 이처럼 때와 곳과 사회집단에 따라 정해진 하나의 언어체계를, 때에 따르는 변화와 곳이나 사회집단에 따르는 다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그 하나의 언어체계에만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부문을 정태언어학 또는 공시언어학이라 한다. 한 언어 체계 안에서는 모든 요소들이 서로 긴밀히 얽히어 있는데, 이 현상을 공시태라고 한다.
즉, 공시언어학은 이 공시태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학의 한 부문이다. 이 공시언어학의 연구는 어느 나라의 언어, 어느 지방의 말, 또는 어느 때의 말이라도 때와 곳과 사회집단을 인정하게만 하면 된다. 그러므로, 공시언어학의 연구대상은 무수하게 많은 것이 된다. 국어만 하더라도 경기의 교양 있는 사람들이 지금 쓰고 있는 말, 15세기 서울의 상류계급의 말, 18세기 경북의 교양 있는 사람들이 쓰고 있던 말 등이 각각 그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이와는 달리 때에 따라 변화하는 말의 모습을 연구하는 방법을 진화언어학 또는 통시언어학이라 한다. 말의 변화해 가는 모습을 통시태라 하는데, 통시언어학은 이 통시태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언어학의 한 부문이다.
언어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있으나 사람들은 그 변화의 폭이 좁기 때문에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을 따름이다. 그러나 그 작은 폭이 자꾸 겹쳐지면 어느 순간에 가서는 그 변화의 모습이 두드러지게 겉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언어가 변화하는 시기이다. 한 변화의 시기에서 다음 변화의 시기 사이에 사소한 변화가 있기는 하지만 그런 정도의 변화는 거의 무시해도 무방하다. 그러므로 공시언어학이 다루는 시간의 폭은 꽤 넓을 수도 있으며 또 모든 언어 요소들의 변화는 함께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폭은 가려잡는 문제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이와는 달리 통시언어학은 여러 변화의 시기에 있어서의 앞뒤에 이어지는 변화의 모습을 연구한다. 언어에 대한 이 두 연구에 있어서는 그 각 관점이 서로 구별되어 있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