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인비-역사의 연구 감상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토인비의 역사의 연구를 읽고 쓴
독서 감상문입니다.

본문내용

토인비는 이러한 고전과 현대를 적절히 조화하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고전시대를 현대세계에서 보고, 현대세계를 고전시대에서 보는 사안을 가지게 되었다. 즉 쌍안적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었다는 것이다.
토인비는 역사연구의 이해 가능한 단위를 어떤 국가나 시대가 아니라 ‘사회’ 즉, 문명으로 보았다. 21개의 문명, 그리고 발생하였으나 성장하지 못한 5개를 포함하여 26개의 문명을 비교 연구하여 적용하는 일을 하였다.
토인비에게 있어 역사의 기본단위는 문명이었고 이 문명의 발생과 성장 해체들을 다루면서 역사를 보는 시각을 변화시켰다. 또 토인비는 그냥 고답적인 역사지식만을 알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살기위한 역사의식, 즉 현재의 삶과 대결하기 위한 역사지식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남들과 다른 역사관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역사의 연구라는 책에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토인비의 역사의 연구는 크게 문명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 1편부터 제 13편까지 구성되어있는데, 제 1편은 총론으로써, 제 1장 역사연구의 단위, 제 2장 문명의 비교연구, 제 3장 사회의 비교가능성이 실려 있다.
제 2편은 문명의 발생에 관한 것으로 문제와 그 비판, 도전과 응전, 역경과 효능, 환경의 도전, 중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 3편은 문명의 성장에 관한 것으로 발육정지문명, 문명의 성장의 본질, 성장의 분석, 성장을 통한 분화가 실려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