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광고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분석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스키 광고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분석. 특권의식을 강조하기 위한 위스키 광고의 이데올로기 비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신이 쟁취하고픈 부∙권력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현실의 모습을 왜곡, 은폐하는 것.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지 못하는 것을 노동자들이 알게 되는 걸 원치 않기에 그들에게 현실을 잊게 하고, 그들을 속여 특정 계층의 이해관계가 있게 하는 것. 당파성이 있고, 집단적∙은폐적∙합리적 생각, 권력에 봉사하는 생각이 있는 것. 그것이 이데올로기의 흔히 말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우리에게 보이는 곳뿐만 아니라 인식하지 못하는 곳에서도 나타난다. 우리주위의 많은 것이 ‘이데올로기’인 것이다. 다른 어딘가 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의미를 더 나은 사회로의 지향, 즉 사회사상과 비슷한 의미로 얘기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이저적 용법, 마르크스적 용법을 거치긴 했지만 이데올로기의 의미가 왜곡, 은폐 등의 이미지로 강하게 굳은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는 다음 사회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이데올로기’를 반가워하지 않는 보수적인 기득권 세력이 그들의 이익을 최대한 잡을 수 있는 지금을 유지하기위해 그들의 의도를 담은 것일 수도 있다. 이데올로기의 단어 자체가 이미 이데올로기적인 것이다. 이렇듯 단어 하나에도 숨어있는 이데올로기가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전파될 수 있는 광고, 영화, 드라마, 가요 등엔 수없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광고에는 무시 못할 효과가 있는 이데올로기가 담겨있다. 아주 짧은 시간동안 나오는 영상 혹은 단 한 장의 사진뿐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스쳐지나가듯 볼 수 있는 광고이지 쉽게 마음을 내주어 혹하게 될 수 있다. 그 대수롭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계속해서 접하게 됐을 때 마음의 틈이 있어 별 비판 없이 받아들이기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번 광고속의 들어있는 이데올로기의 모습을 짚어 보기로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