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일병 총기난사 사건으로 돌아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일병 총기난사사건으로 돌아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입니다.
정신과영역에서 배우게 되는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는
주로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충격적인 사건을 겪게 된 후 공황이나 정신적 장애를 겪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본 자료는 의과대학 정신과 수업시간에 발표한 PTSD의 발표자료입니다.
김일병 사건 뿐만 아니라 PTSD의 접근과 치료의 내용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를 통해 정신과 실습점수를 고득점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사건개요
2. 김일병의 사건 전 정신감정
3. 사건 발생 배경(환경적 요인)
4. 생존자들의 PTSD
5. 생존자들의 PTSD 치료
6. 김일병의 정신치료는?

본문내용

생존자 B의 PTSD(1)
사건 직후 자신이 본 동료 병사의 시신이 자구 꿈에 나타나 잠을 이룰 수 없다(사건의 재 경험)
계속 무서운 느낌이 들고 극도로 불안한 상태, 혼자서는 화장실도 갈 수 없음(자율신경계 과잉 각성으로 인한 뚜렷한 불안)
생존자 B의 PTSD(1)
조사시에 조사원들이 자신들을 한 시간 가량 방치할 때 조사원들을 죽이고 싶은 욕구가 듬(공격성)
자기 자리외의 다른 자리에서 취침을 한 데 대해 심한 죄책감을 느낌, 대신 자고 있던 동료가 죽은데 대한 심적 괴로움(죄책감)

PTSD란?
꿈이나 반복되는 생각에서 외상적 사건을 재경험하는 것(reexperiencing)
사건을 피하려고 한다(avoidance)
자율신경계가 과잉 각성 상태이다(hyperarousal)
죄책감, 공격심, 우울감 등을 보인다

PTSD 감별
Acute stress disorder(ASD):trauma를 겪고 한달정도 내에 flash back증상이 나타남
PTSD는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어야 함
ASD는 사건 후 1개월 이내에 발병되지만 PTSD는 3개월 이후에도 지속된다. 증상은 비슷하다. ASD의 10%가량이 PTSD로 진행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