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건강권, 환자의 건강권, Patient`s right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의학과 수업시간에 발표한 환자의 건강권에 관련한 발표자료입니다.
미국 병원협회
한국 소비자 단체
의료사고 가족협회
한국 소비자 단체등에서 발표한 환자의 권리장전의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의료인으로서 환자의 건강권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발표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환자 건강권의 윤리
Ⅲ. 환자의 권리장전
Ⅳ. 우리나라의 권리장전
Ⅴ. 환자의 동의
Ⅵ. Conclusion

본문내용

미국 병원 협회의 권리장전(1972년)
① 환자는 사려 깊고 존경스러운 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② 환자는 질병의 진단과 치료. 그리고 예후에 대해서 의사로부터 쉬운 말로 자세히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만일 바람직하지 못한 경우에는 환자 대신에 다른 적당한 사람에게 사실을 알려야 하며, 환자는 담당의사의 이름을 알 권리가 있다.
③ 환자가 어떠한 시술이나 치료가 시작되기 전에 의사에게 치료를 허락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정보에는 특수한 처치나 치료, 그리고 이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의학적으로 중요한 위험과 입원기간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환자는 의학적으로 효과가 있는 다른 간호 또는 치료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본인이 원할 경우 정보를 알 권리가 있다. 환자는 어떠한 시술이나 치료를 하는 의료인들의 소견을 알 권리가 있다
④ 환자는 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치료를 거부할 권리와 치료거부로 인해 발생할지도 모르는 의학적인 결과를 알 권리가 있다.
⑤ 환자는 자기 자신의 의학적 치료 내용에 대해 모든 비밀 조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환자에 대한 토론·진찰·검사, 그리고 치료는 은밀하고 신중하게 행해져야 한다. 환자의 치료에 직접적으로 관계하지 않는 사람들이 그 자리에 참석할 경우에는 환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⑥ 환자는 그의 치료에 관련된 모든 기록들이 은밀히 다루어지기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