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할린프로젝트 조사 느낀점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사할린 프로젝트의 조사입니다.

목차

<서론>
-선정이유

<본론>
-사할린프로젝트 개요
-진행과정,개발현황

<결론>
-파급효과(성과)
-문제점

본문내용

요즘 유가폭등에 대하여 언론에서 많이 오르내리고 있다.이라크 전쟁을 흔히 석유전쟁이라 할만큼 에너지 문제는 중요하다. 지금 시베리아 천연가스 개발 문제를 둘러싸고 중국―일본, 엑슨모빌―쉘, 러시아―미국간에 `보이지 않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사할린의 천연가스를 북한에 공급하여 북핵 위기를 해결한다는 이야기도 석유메이저들의 경쟁전략에서 파생된 것이다. 중일간에는 양국 정상에 이어 장관들이 앞을 다투어 러시아에 방문하여 이르쿠츠크~다칭(大慶) 노선과 이르쿠츠크~나홋카 노선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 매스컴을 타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는 태도가 보이지 않아 안타깝다. 우리의 에너지 의존율이 97%가 넘는 상황속에서 날마다 석유 가격은 올라가고 있는데에 가정의 부담은 크다. 오죽하면 요즘 그나마 가격이 싼 석탄보일러로 바꾸는 곳이 많아 석탄보일러가 동이 난다는 보도가 있겠는가.중동의 불안한 석유정세 속에 우리는 안전한 에너지 공급처를 찾아 싸게 공급해야 할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것의 대안으로 러시아는 나라의 크기만큼이나 자원의 종류와 양이 대단하다. 그에 비해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해서 가공한다. 호주나 캐나다 중동 등지 석유나 석탄 기타 철광석을 수입해오는 형편을 볼 때 운송 거리면에서 보나 가격면에서 보나 러시아는 경제적이 아닐수 없다. 이렇듯 국제개발협력이란 주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자원협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프로젝트 개요
가스 7천억㎥, 석유 45억배럴 매장
쉘 55%, 미쓰이 25%, 미츠비시 20% 지분

러시아의 잠재적 에너지 자원량은 막대하다.
러시아의 주요 에너지 자원은 종류별로 매장량이나 생산량 부문에서 세계에서 상위에 속하며, 사할린 주변 해역 여러 곳에는 막대한 규모의 유전 및 가스전이 산재해 있다.
특히 러시아는 풍부한 천연자원 및 미 개발된 인프라 투자 기회 등의 매력 때문에 일찍부터 주요국가들의 관심대상이 돼 왔다.
그리고 러시아는 경제성이 큰 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열악한 기후조건과 자본부족 등으로 효과적인 개발을 하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자국의 경제적 침체 등을 타파하고 효과적인 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해 외국기업들에게 투자의 문을 열어 놓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