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피부의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의학,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및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피부의 구조 및 기능
I. 피부의 구조
1. 표피
1) 각질형성세포
(1) 기저층
(2) 유극층
(3) 과립층
(4) 각질층
2) 멜라닌 세포
3) 랑게르 한스 세포
4) 부정형 세포
5) 머켈세포
2. 진피표피 경계부
3. 진피
1) 교원섬유
2) 탄력섬유
3) 기질
4) 혈관
5) 신경
4. 피하지방층
5. 에크린 한선
6. 아포크린 한선
7. 모발 및 모낭
8. 피지선
II. 피부의 기능

본문내용

I. 피부의 구조
피부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표피, 진피, 피하지방층의 3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생기에 표피의 세포에서 기원하여 형성된 모발, 한선(땀샘), 조갑(손톱 및 발톱), 피지선과 같은 표피부속기가 함께 피부조직에 포함된다.

1. 표피
표피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포는 각질형성세포, 멜라닌세포, 랑게르한스세포, 부정형세포 및 머켈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각질 형성세포이다.

1) 각질형성세포
각질형성세포는 표피의 4개 층을 거치며 그 모양이 변화한다. 4개 층이란 내측으로부터 기저층, 유극층, 과립층 및 각질층이다. 기저층의 세포가 세포분열을 일으켜 분화하여 위층으로 이동하며 결국 각질층이 된 후 얇은 비늘과 같은 인설형태로 떨어져 나가는 순환을 밟는다.

(1) 기저층
기저층의 세포는 각질형성세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세포이다. 단층의 원주형 세포로 구성되면서 짙은 호염성 세포질과 짙게 염색되는 달걀모양의 핵을 갖고 있다. 기저층 세포와 상층인 유극층의 세포와는 세포 간교, 즉 교소체로 연결되어 있다.

(2) 유극층
기저층 바로 위에 존재하는 층으로 5-10층의 다각형 세포로 구성되며 세포 간교가 잘 발달되어 있다. 이런 세포는 상층으로 갈수록 편평하게 된다.

(3) 과립층
여러 층의 편평한 다이아몬드 형태의 세포로 구성되며 짙은 호염성 과립으로 채워져 있다.

(4) 각질층
각질층은 그 자체는 핵이 없고 편평한 호산성 각화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각질층은 생체방어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부 구성 성분으로 일명 장벽대라고도 한다. 또한 피부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손바닥, 발바닥같이 각질층이 두터운 부위에서는 각질층 바로 밑에 균질의 호산성 대를 볼 수 있다. 이 층을 투명층이라 한다.

2) 멜라닌 세포
멜라닌 세포는 멜라닌을 포함하는 멜라닌소체를 합성 분비하는 수지상 세포로 표피에서는 기저층에 산재하며 그 밀도는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멜라닌 세포: 기저세포 비율을 1 : 10 정도 이다. 멜라닌 세포는 표피 외에도 점막 상피, 모낭, 진피, 망막, 포도막, 연수막, 내이 및 기타 조직에서도 볼 수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