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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칭 스타트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크라우칭 스타트 종류와 설명, 그림이 들어있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단거리 경기의 스타트형
2. 크라우칭 스타트의 종류와 장 · 단점

본문내용

1. 단거리 경기의 스타트형
단거리 달리기의 출발에서는 출발에 유리한 크라우칭 스타트가 사용되고 있다. 스타트에서의 목표는 정지 상태에서 짧은 시간에 가능한 큰 추진력을 얻는 데 있으며, 중요한 기술적 요점은 출발 신호에 재빠르게 반응하고, 강한 킥에 의해 큰 추진력을 얻어 전경각과 중력을 잘 이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최고의 속도에 도달하는 데 있다. 크라우칭 스타트는 “제자리에”, “차려”, “출발”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2. 크라우칭 스타트의 종류와 장 · 단점
1) 번치 스타트(Bunch start)

이 스타트의 특징은 제1보가 빠르다는 것과 스타트 대시의 가속부분이 얕은 자세로 되기 때문에 상당히 날카로운 출발이 가능하다. 출발선에서 자기의 발길이 두 배의 지점에 앞발을 고정하고 앞발의 발뒤꿈치 옆에 발끝을 위치하면 뒷발의 위치는 고정된다. 출발선에서 앞발까지 거리가 45~50㎝, 앞발과 뒷발과의 거리가 25㎝이다. 번치 스타트는 손과 앞발의 간격보다도 앞발과 뒷발의 간격이 좁고 두 손의 간격은 비교적 넓게 해야 하며, 두 다리의 거리가 가깝고 발의 위치가 스타트라인에서 떨어져 있어 신체 중심은 손 쪽 앞으로 위치한다.
장점과 단점은 중심이 손 쪽 앞으로 위치하게 되므로 팔에 주는 부담이 크고 불완전하지만 양 손을 떨 때에 중력을 이용해서 신체가 앞으로 넘어지기 쉬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팔이나 허리힘이 약한 사람은 하기 어렵고 더욱이 체중이 무리하게 양팔과 손가락에 오기 때문에 손가락이 약한 여자 선수에게는 불리하다는 것이다. 또한 뒷다리에 이어 앞다리가 빨리 블록에서 떨어짐으로서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그러나 양발이 블록에서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블록에 대한 킥의 강도가 조금 약해질 우려가 있다. 그리고 양발이 거의 동시에 앞으로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달리기 기름을 찾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화제가 된 소위 로켓 스타트( rocket start)는 하반신이 잘 발달된 선수가 두 손의 위치를 극단적으로 넓혀 더욱 더 낮은 자세에서 폭발적으로 출발하는 방법인데 이론적으로는 이 형의 변형이다. 그러나 하반신이 잘 단련된 선수가 사용할 수 있지 누구나 다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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