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인류학]AIDS as Human suffering번역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보건인류학 understanding and applying medical anthropology Peter J, Brown의 책 중에서 인간 고통의로서 에이즈 번역및 해석

목차

에이즈 인간 의미
로버트와 진단적 딜레마
아니타의 버젓한 죽음
문화적 맥락이 있는 에이즈
지구적 맥락에서 에이즈
고통으로서 에이즈 다루기
차별에 의한 고통 증폭
공포에 의한 증가된는 고통
사회적인 죽음에 의한 고통 증폭
불평등에 의한 고통의 발생

본문내용

인간의 고통으로써의 에이즈

파울 파머 아써 클라인맨

여기에 힘있는 발제가 있다. 에이즈를 가진 2명중에서 상병의 경험과 죽음을 비교하였다. 한명은 뉴욕시에 사는 남성 동성애자이고, 다른 사람은 아이티 시골의 가난한 여성이다. 이 발제의 횡단- 문화적인 비교는 에이즈의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차원을 강조하고, 낙인과 문화의 가치는 매우 질병을 겪는 인간을 증가시킨다.
에이즈는 범발성[팬데믹]이고 끔찍한 것이다. 팬데믹이란 지구적인 유행병이다. 사람이 에이즈를 언급할때, 동성애 남자를 즉시 생각하는 미국의 많은 사람은 에이즈를 가진 사람의 대다수가 제삼세계에서 발견됨을 잊는다. 생의학을 하는 많은 사람은 에이즈를 질병이나 과학적 도전으로 여기고 질환을 겪는 인간을 잊는다.
인식학의 관점에서는 유행병은 기대된 빈번 발생보다 더 많은 질병이다. 정의로써 그래서 새롭게 발견되거나 인식된 질병은 유행병이다. 질병의 생물학적인 원인의 발견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유행병은 방송매체의 사건이다. 역사를 통하여 국지발생에서 유행병으로 변하는 감염성 질병의 형태가 있었다.(인구 내에서 지속적으로 전파된 질병의 뜻). 다른 말로, 여러시간동안 숙주와 병인의 상호적인 적응 과정을 통하여,인구의 새로운 질병은 높은 사망률에서 시작하고, 질병은 더 일반적이고 덜 유독하다. 에이즈가 이런 형태를 따를 것인지 아닌지 추측의 문제이다. 최근에 HIV 양성의 사람의 임상적 치료에서 굉장한 진보 때문에 에이즈는 더욱 장기간의 만성병처럼 되었다. 그러나 이 의학 진보는 의료보험안에 백인 남성 사이에 주된 것처럼 보인다. 민족적 소수자 사이에는 발전이 없다. 제 3세계 사람에서는 경제 자원에 HIV 테스트조차도 허락되지 않고, 에이즈에서 임상적 치료에서 과학적인 돌파구는 예상가능한 미래가 되지 않은 것 같다.
유행병의 초기 이래로, 의료 인류학자는 HIV 전이와 예방의 연구에 매우 기여를 해왔다. 문헌은 크고, 관심있는 학생은 인류학과 에이즈 서지학(볼튼과 오로즈코, 1994)에서 시작했을 것이다. 문화적으로 적합한 예방 전략의 디자인은 많은 응용 의료 인류학자들에 대한 관심의 구역을 가져왔다.

참고 자료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