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정의

◎ 고대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1.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발생 배경
2.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탄생
3.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역할
4.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사서와 학자
5.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멸망

◎ 현대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 미래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정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Library of Alexandria)은 알렉산드리아 박물관으로 알려져 있는 조사 연구 기관의 일부로서, 고대의 유물로는 가장 유명한 도서관이다. 이 도서관의 설립연도는 BC 3세기이고,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알렉산드리아(Alexandria)는 ‘돕는 자’라는 뜻을 가진 도시로, B.C 332년에 알렉산더 대왕이 세웠다. 나일 하구에서 서쪽으로 32km 지점의 지중 해안을 지칭하며, 왕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명칭이다. 구약성서의 희랍어를 쓰는 유대인이 많이 살고 있었으며 또한 클레멘스와 오리게네스가 여기에서 초기의 신약 본문을 편집했었다. 아볼로의 출신지(행18:24)이며, 또한 통상의 요지였고 여기서 로마로 곡물이 수출되었다. 바울이 로마로 호송될 때 수출 선박에 편승한 일이 있다(행27:6, 28:11) ‘지중해의 진주’라 불리며, 따뜻한 기후와 밝은 햇살의 혜택을 입고 있는 도시이다. 인구는 약 220만이고, 이집트 제2의 도시이다. 그리스, 로마 등 유럽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이집트 제일의 무역항으로서 유럽풍의 분위기를 계속 지니고 있다. 시가에는 그런 과거의 역사를 말해주는 유적과 박물관이 있고, 동서 20km의 널찍하고 아름다운 모래밭은 훌륭한 휴양지이기도 해서 국내외의 관광객이 많이 찾아간다.
에 위치해 있다. 도서관의 규모는 장서 70만 권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AD 645(642)년에 전쟁으로 파괴되었지만, 현재는 전 세계의 도움을 받아 새롭게 건립된 상태이다.

◎ 고대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1.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발생 배경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발생 배경을 알아보자면, 우선 도서관 성장의 선행 조건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도서관 성장의 선행 조건은 첫 번째로 사회적 조건이 맞아야 한다. 대도시가 발달하고, 기록과 보존의 필요성이 있는 교육이 발달해야 한다. 두 번째로 경제적 조건도 부합해야 한다. 국가 전체의 경제적 풍부함은 직접적인 관련요소로 매우 중요하고, 경제적인 풍부함은 서사재료의 발달과도 관련이 있다. 세 번째로 정치적 조건도 도서관이 발생하고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정치, 사회적으로 안정 되어야 도서관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조건들이 부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알렉산더 대왕 사후, 마케도니아(그리스), 셀뉴시드제국(시리아), 프톨레미제국(이집트)의 세 나라로 분열된 상황에서, 이집트는 알렉산더 대왕의 부하였던 프톨레미우스(프톨레미왕조)가 그 뒤를 이어 그리스 성격의 나라를 건설했다.
자연스럽게 이집트는 알렉산더의 동서 문화 융합 정책의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었는데, 동서 문화 융합 정책은 새로운 문화를 탄생시켰으며 이를 헬레니즘(Hellenism) 문화라고 한다. 헬레니즘 문화의 특색은 세계시민주의와 개인주의이며, 오늘날 유럽 문화의 기저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Hebraism)의 두 흐름이다. 이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유럽문화의 고대 진원지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다.

참고 자료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열린책들, 2000
로이 매클라우드 외, <에코의 서재-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시공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