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Rheology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1 | 최종수정일 2017.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변학에 대해

목차

1.유변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2.유변학의 개념
1-3.유변학의 대상과 방법, 목적
2.유변학적 현상
2-1. 탄성 : Hooke 의 법칙
2.2. 점성
2.3. 점탄성

본문내용

1.유변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유변학이라는 학문은 1929년 미국 라파예트 대학의 Eugene C. Bingham 교수가 페인트나 인쇄 잉크 등과 같은 열소성체의 유동성을 측정하다가 이들의 소성이 금속의 소성과 거의 비슷함을 알고 여러가지 다른 물질의 변형과 유동을 종합적으로 다룰 과학의 필요성을 느껴 <The Society of Rheology>를 창설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유변학의 역사는 Hooke 의 법칙에 기인하는 탄성 역학과 뉴턴의 점성 개념이 정립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Rovert Hooke 의 법칙은 17세기에 나타났으며 그후 Euler, Bernoulli,Lagrange, Coulomb 등에 의해 탄성역학의 핵심이 되는 여러 개념들이 밝혀 졌다.
굴곡, 신장, 수축, 전단, 그리고 전단변형 등의 탄성변형이 고찰되는 동안 고전 탄성론의 기초가 확립되었다.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 Young 은 처음으로 전단 변형과 신장 변형의 차이를 밝혔으며 Young 탄성률이라고 하는 탄성률의 개념을 확립하였다.
19세기에 들어서는 탄성론이 급진전하여 Navier, Cauchy 등이 탄성체의 평형, 운동, 및 진동에 관한 기초 방정식을 세웠는데, 특히 Cauchy 는 응력(stress)과 변형률(strain)에 관해 현재의 텐서 개념을 확립하였다. 더욱이 Poisson은 이들 기초 방정식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여 유익한 결과를 얻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19세기초에는 탄성론의 기초가 확립되어 탄성체역학에 관한 수학적 체계가 이루어 졌다. 1653년에 Pascal이 액체의 정역학적 성질에 관한 법칙을 밝혔으나 유변학의 역사에서는 점성 개념의 확립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엿다. 액체의 내부 마찰, 즉 저항에 관한 뉴턴의 가설은 천체의 회전으로 생기는 소용돌이에 관한 문제를 고찰하기 위해서 액체중에서의 물체 운동에 대한 저항력을 먼저 고려했으며 이로부터 액체에 작용하는 힘과 변형속도는 비례 관계가 있다는 점성 법칙이 탄생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