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프트볼과 야구와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프트볼의 역사 및 경기방법, 야구와의 차이점 소개

목차

1. 소프트볼의 기원과 역사

2. 한국 소프트볼의 기원

3. 소프트볼의 특성
1) 소프트볼과 야구의 차이점

4. 소프트볼 경기 개요
1) 시설 및 용구
2) 경기장 규격
3) 경기 방법
4) 경기 규칙의 개요
5) 경기 용어

※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소프트볼의 특성
소프트볼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소프트볼은 야구에 비해 속도나 볼의 크기와 연성 등으로 보아 위험성이 적고 좁은 장소에서도 할 수 있어서 초심자나 여자가 즐겨할 수 있고, 더욱이 야구가 가진 흥미를 그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레크리에이션에 알맞은 종목으로 장려하여 널리 보급하고 있다.
소프트볼에서는 두 가지의 경기형태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레크리에이션 쪽보다는 시합으로서의 성격이 강한 소프트볼을 패스트 피치 소프트볼(Fast Pitch Softball)이라 한다. 올림픽과 아시안 게임에서의 경기는 패스트 피치 소프트볼인데 이는 투수가 빠른 볼과 변화구를 자유자재로 구사하여 던질 수 있는 경기형태이다. 근래에는 타자에게 헬멧을 의무적으로 착용하게 하는 등 소프트볼의 부드러운 이미지가 변해가고 있는데 지난 `96년 애틀란타 올림픽에서는 시속 118km의 투구속도가 기록되었다. 이는 야구에서 타자가 시속 160km의 투구를 상대하는 것과 같은 속도이다.
한편, 또 하나의 경기형태로서 레크리에이션에서의 소프트볼을 슬로우 피치 소프트볼 (Slow Pitch Softball)이라 하는데, 이는 투수에게 느리고 완만한 볼을 던지는 것을 의무화하는 대신에 공격선수들은 번트나 도루를 할 수가 없고, 위험방지를 위해 슬라이딩도 금지하는 규칙이 있다. 타자는 완만한 볼을 느긋하게 칠 수가 있어, 모두가 안전하게 경기를 즐길 수 있는 경기이다. 레크리에이션으로서도 가장 적합한 게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 소프트볼과 야구의 차이점
소프트볼 경기는 야구 경기와 대동소이하나 소프트볼 경기만의 특징이 있다. 우선 소프트볼의 공인구는 크기 면에서, 둘레가 30.2㎝ 이상, 30.8㎝ 이하이고 직경은 9.6~9.8cm로써 야구보다 가볍고 크며, 배트 길이는 짧고 가늘어 타격 시 볼의 중심에 정확히 맞히기 어렵다. 좁은 공간에서도 경기가 가능하며 투․포수간 거리가 짧아 타격하기가 야구보다 어렵다.
경기형태는 야구와 비슷하나 투수가 반드시 언더핸드로 투구하여야 하며, 각 루상의 주자는 투수의 손에서 볼이 떠나는 순간에 이루(루에서 떨어짐) 할 수 있으며, 이 이루가 빠르면 아웃이 선언된다. 또한 투수판을 중심으로 한 반경 2.44m 의 둥근 원 안에서 투수가 볼을 가지고 있을 때는 주자가 이루 할 수 없는 점이 다르며, 정식경기의 공수 회수도 야구의 9회와 달리 7회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