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재료공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재료와 재료공학에 대한 정의와 새로운 신소재 재료(금속 합금, 세라믹, 고분자)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대한 설명

목차

1. 재료란 무엇인가?
2. 재료공학이란 무엇인가?
3. 재료의 분류
① 금속
☀ 금속이란
☁금속의 발전과정
☂ 금속류 신소재
⑴파인 스틸
⑵초내열 합금
⑶분말 야금 금속
⑷알루미늄과 알루미늄 합금
⑸티탄과 티탄 합금
⑹형상 기억 합금
⑺ 자성 금속 재료
⑻ 고순도 금속
⑼고기능 표면 금속(표면 개질 금속)
② 세라믹
☀세라믹의 정의
☁세라믹의 특징
☂ 세라믹의 역사
☃ 세라믹 재료
⑴ 시멘트
⑵ 내화물
⑶ 바이오세라믹스
⑷ 구조재료세라믹스
☄세라믹계 신소재
③ 고분자 화합물
☀ 고분자 화합물의 정의와 특징
☁ 고분자의 역사
☂ 고분자 생성 반응
☃ 합성고분자수지의 종류
☄ 고분자계 신소재
⑷ 고성능 고분자
④ 그밖에 발전할 신소재

본문내용

1. 재료란 무엇인가?

재료는 인류의 시작부터 인간과 함께 있어 왔다. 인간은 제일 먼저 돌, 나무를 사용하였고 특별한 목적으로 뼈, 섬유질, 깃털, 조개껍데기, 동물의 가죽과 흙과 같은 물질들을 사용하여 왔다. 재료는 연장, 무기, 용구, 차폐물, 보석과 장식품을 만들어 자신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되었다. 인류의 지각이 발달함에 따라 사용법이 확대되고 더욱 정교한 재료의 개발이 수반되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진보된 문명만이 정교한 재료들을 만들어 내고 이들을 더욱더 폭넓게 사용했다고 볼 수 잇는데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이다.
2. 재료공학이란 무엇인가?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부품들의 질이 얼마나 우수한가에 달려있다. 사용된 부품의 질은 다시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나 소재의 품질(성능, 기능, 특성 등)이 좌우한다. 결국은 소재의 품질이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셈이다. 소재 개발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세상에 있는 수많은 재료들이 무슨 이유로 저마다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어떤 것은 단단하기도 하고 충격에 잘 견디기도 하는데, 어떤 것은 충격을 받으면 쉽게 깨진다. 전류가 잘 흐르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어떤 재료는 쉽게 녹는 데에 반해 매우 높은 온도에서도 녹지 않고 거뜬히 견디어 내는 재료들도 있다. 빛을 잘 투과시키는 재료가 있는 가하면 전혀 불투명한 재료들이 있다. 그리고 자성을 가진 재료들도 있다.
그러면 재료들이 다양한 특성을 갖게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 원인을 알 수 있다면 이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특성을 갖는 재료를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것을 탐구하는 학문이 재료공학이다.

참고 자료

*21세기를 뒷받침할 신소재, 신재료 신소재연구회 편저 겸지사
*신소재 공학 서영섭,백승호,이철영 편저 기전연구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