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식물의 잎이 하는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식물의 잎이 하는일 단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목표
3. 본시 학습 목표
4. 아동의 실태
5. 교과서의 내용 구성과 지도방법 및 지도 시 유의점

본문내용

1. 단원 설정 이유
(1) 아동발달단계 측면에서
초등학교 5학년은 인지발달단계상에서 형식적 조작기(11~15세 이상)에 속하나 모든 발달단계는 중복을 보이며 실제로도 5학년 아동들은 여전히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을 보이는 경향이 짙다. 정리해보면, 이 시기의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 말기와 형식적 조작기 초기의 중간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식물의 잎의 하는 일에 대한 학습에서 직접 조작하는 활동 즉, 실험 속에서 관찰, 측정, 예상하는 기본 탐구과정에 충실하고 초보적인 가설 설정과 변인통제와 같은 통합탐구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상 측면에서
과학을 배우는 이유는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며 자연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식물의 잎이 하는 일” 단원은 “생명” 영역으로 식물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통해 위의 목표들을 실현하려고 하는 것이다. 3, 4학년에서 식물의 줄기와 뿌리가 하는 일을 학습하고 5학년 1학기에 식물의 잎이 하는 일을 학습한다.




4. 실태조사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조사 김재현,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라는 논문에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했다.

■ 식물의 잎, 줄기, 뿌리는 필요한가? (단위 : 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