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사무라이의 몰락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시작하며

시대적 배경
일본의 개국
도쿠가와 바쿠후의 붕괴와 메이지유신
사무라이의 몰락
사무라이의 반발

맺는말

본문내용

시작하며

얼마 전 ‘라스트 사무라이’ 라는 영화를 보았다. 영화는 일본의 메이지유신당시 서남전쟁(西南戦争)을 각색한 작품으로 당시 유신정부와 신식군대에 의해 탄압받고 최후를 맞게 되는 사무라이(侍)ㅡ이후 본문에서 일본의 무사계층을 나타내는 단어를 편의상 사무라이로 통일하여 표기하겠음ㅡ 들의 당시 생활상과 정신세계를 잘 그려낸 작품이었다. 영화 안에선 사무라이들이 자신들의 상징과도 같은 칼을 빼앗기고 변발을 잘리는 등 수모를 당하는가 하면 결국엔 정부군에 의해 몰살을 당하게 된다. 당시 시대상을 자세히 알지 못하는 나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일들이었다.
미나모토 요시츠네(源義経 1159~1189)
일본 역사상 최고 무사 중 한 명. 일본인들의 마음속에 “비극적인 영웅”상으로 깊이 남겨져 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흔히 ‘日本’ 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벚꽃과 무사도의 나라’ 라는 표현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벚꽃 또한 한순간 피었다가 사라져버리는 사무라이의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꽃으로 여겨지고 있는 만큼 ‘사무라이의 나라 일본’ 이라고 표현해도 무리는 없을 것이다. 일본의 학교에서는 종교교육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일본청년들의 도덕교육에 아무런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사무라이들의 무사도는 일본인들의 정신적으로 깊숙한 곳에 자리 잡으며 그들의 행동과 관습에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가 그동안 공부해 왔듯이 중세의 가마쿠라 막부(鎌倉幕府)시대부터 근대의 에도 막부(江戸幕府)말기에 이르기까지 일본 사회의 지배층으로서 긴 세월동안 집권하며 일본의 문화 전반부와 생활양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가장 상직적인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는 사무라이가 유신체제라는 짧은 기간동안 역사의 흐름 속에서 사라져갔다는 사실은 나에게 큰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다.

이 보고서를 통해 당시 무사정권이 몰락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몰락 과정. 유신정부의 바쿠후 탄압과 당시 주요 사건들을 통해 사무라이의 몰락과 현대 일본 사회에 사무라이들의 무사도 정신이 미치고 있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니토베 이나조 - 사무라이
W.G. 비즐리 - 일본 근현대사
테츠오 나지타 - 근대 일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