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감상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라는 책을 읽고 쓴 감상문 입니다.
책의 파트별 요약정리및 저의 생각을 잘 정리 해 놓았습니다.
마지막에는 저의 전체 견해도 써놓았습니다.

목차

제 1부 현대 과학․기술혁명의 사회적 귀결
<세 가지 과학․기술적 혁명>
<경제적 구성 양식의 변화>
<사회적 구성양식의 변화>
<정치적 구성양식의 변화>
<문화적 사회구성체의 변화>
<제 3세계 국가의 특수성에 대한 소견>
제 2부 정보사회에서 개인은 누구인가

본문내용

제 1부 현대 과학․기술혁명의 사회적 귀결
<세 가지 과학․기술적 혁명>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에 익숙해져 있지만 굳이 마르크스주의자일 필요는 없다. 그와는 상관없이 우리는 과학, 기술의 변혁과 구조변혁을 이끌어낼 수 있다. 전자공학의 혁명은 우리 삶에 뿌리 깊게 박혀있지만 우리는 역동화되는 중심에 서있는 것을 잊을 때가 많다. 여러 가지 과학 기술들의 성취를 봤을 때 이것은 제 2의 산업․기술혁명이라 할 수 있다. 제 2의 산업․기술혁명의 핵심은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 자동 기계로 보충되거나 대체되는 것이다. 제 1차 산업혁명과 비교하자면 1차 산업혁명은 인간을 노동으로부터 구원하고 노동의 효율성을 제고했던 데 반해, 제 2차 산업혁명은 결과적으로 노동하는 존재라는 인간의 필연성을 제거해버렸다. 이런 산업 기술혁명은 우리가 현대 과학 기술이라고 명명하는 상황에 대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요소는 분자생물학 혁명이다. 생물학의 진보는 사회생활의 영역에서 아주 환상적인 조망과 더불어 위험까지 야기한다. 이 분야에서는 생명체 유전자 정보의 발견이 가장 결정적인 진보이다. 이는 선천적인 질병치료나 생존조건을 더욱 유용하게 해줄 수도 있지만 육체적, 영적으로 동일한 개인을 한꺼번에 생산해내는 것 등 엄청난 파멸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오용의 위험과 사회적 위험요소들 때문에 지식의 진보를 포기할 수는 없다. 이런 상황은 지식의 진보를 노정하는 모든 분야에 상존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또 인간이 이런 지식의 진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세 번째 요소는 에너지 혁명이다. 익히 알려진 전통 에너지원을 보다 많이 생산하려는 노력과 대체 에너지원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원자력 에너지의 획득과 사용은 인간의 다양한 목적에 무한한 산출 가능성을 열어주었지만, 우리는 그 출발점에 서있을 뿐이다.
전자공학, 분자 생물학, 핵에너지, 이 혁명들은 인간 지식의 또 다른 행로를 밝혀주고 있다.

세 가지의 혁명이 복합적으로 우리 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 같다. 저자의 말대로 편리한 면과 위험한 면, 양면성이 있지만 인간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위험할 수도, 편리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위험하지만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신중하게 잘 사용하고 다시 한번 돌이켜 생각해 보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세 가지 말고도 다른 중요한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준 부분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