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누가 연구의 최근 연구 상황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과 개요에 관한 논의들
2. 누가에 관한 주석들
3. 자료 문제
4. 저작자 문제
5. 편집과 신학
6. 목적과 삶의 정황
7. 종말론
8. 기독론
9. 예수의 죽음
10. 예수의 죽음
11. 이스라엘, 이방인, 율법
12. 사회, 정치적 이슈들
결 론
* 참조 : 복음서의 연구방법

본문내용

1. 서론과 개요에 관한 논의들
1) 리차드슨(N. Richardson)과 쥬엘(D. Juel)
그들은 누가-행전에 대한 파노라마적인 견해를 제시하는데, 이들의 견해들은 현대적 접근방식들을 중간 입장에서 소개하는 전형적인 서론들로 추천받을 만하다.

(1) 리차드슨(N. Richardson)
누가 연구서들보다는 누가-행전에 대한 서론을 저술했는데, 따라서 그의 저술은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2) 쥬엘(D. Juel)
이스라엘과 이방인에 대한 누가의 신학을 특정한 노선에서 이해하는데 더욱 관심을 두고 있다.

2) 피츠마이어(J. A. Fitzmyer)
누가-행전에 대한 가장 훌륭하고 간단한 서론은 피츠마이어의 주석에 실린 “누가 연구의 최근 상황”이다.

3) 매독스(R. J. Maddox)
서론에 대한 보다 자세하게 쓴 책으로서 누가-행전의 목적을 탐구한 책이다. 이것은 다른 책들보다도 최근에 제기되는 문제들을 소개하는 일류급 소개서로서 가치가 있다.

4) 보본(F. Bovon)
학자들에게 누가 연구 동향을 소개하는 필수적인 안내서로서 1950년과 1983년 사이의 연구를 적절한 테마별로 요약해 준다. 이 책은 누가 연구 동향을 비평적으로 검토하기 때문에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보본은 의도적으로 신학자로서의 누가에게만 관심을 기울이고, 문헌적이고 역사적인 질문들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책의 가치는 어느 정도 제한된 것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한계가 이해 가능한 것은 누가를 신학자로 발견하는 것이 현대 학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